뷰페이지

아레나 미국 감독 “과업 못해냈다. 내 책임” 물러나

아레나 미국 감독 “과업 못해냈다. 내 책임” 물러나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0-14 03:29
업데이트 2017-10-14 08: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결국 브루스 아레나(66) 미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스스로 물러났다.

1986년 이후 32년 만에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 데 대해 결자해지하겠다는 자세다. 미국 대표팀은 트리니다드 토바고와의 2018 러시아월드컵 북중미카리브해 예선 최종전에서 1-2로 지고 파나마와 온두라스가 각각 코스타리카와 멕시코를 제압하는 바람에 내년 러시아월드컵을 안방에서 텔레비전으로 지켜보게 됐다.

지난해 11월 두 번째로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아레나 감독은 13일(현지시간) 성명을 내 “변명의 여지가 없다. 과업을 이뤄내지 못했다. 난 책임을 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패배는) 명백히 성인 대표팀 프로그램에 중대한 퇴보이며 우리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곧바로 묻고 있다”며 “의심할 여지 없이 미국 축구를 진전시키는 과정은 이미 시작됐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레나 감독은 전임 위르겐 클린스만이 러시아월드컵 예선에서 꼴찌로 죽을 쒀 물러난 뒤 지휘봉을 잡아 트리니다드 토바고와 비겨 승점 1만 더하면 8회 연속 본선 진출을 이룰 수 있는 위치에까지 올려놓았지만 마지막 경기를 내준 데다 파나마와 온두라스 가운데 한 팀이라도 졌으면 플레이오프에라도 나설 수 있었는데 그렇게 되지 않아 끝내 물러나게 됐다.

메이저리그사커(MLS) LA 갤럭시와 DC 유나이티드를 지휘해 다섯 차례나 우승을 경험한 아레나는 처음 대표팀을 맡았을 때 2002 한일월드컵 8강으로 이끌었다. 클린스만의 뒤를 이어 지휘봉을 잡기 전 그는 1998년부터 2006년까지 대표팀의 130경기를 지휘해 71승을 거둬 역대 어느 사령탑보다 승률이 높았다. 올해 10승2무6패를 더해 81승32무35패를 기록하게 됐다. CONCACAF 골드컵을 2002년과 2005년, 그리고 올해까지 세 차례나 제패한 유일한 사령탑이란 영예를 얻기도 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브루스 아레나 미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에 실패한 데 책임을 지고 13일(현지시간) 스스로 물러났다. 사진은 지난 6월 3일 베네수엘라와의 평가전 후반에 옆줄 근처에서 제스처를 취하는 모습.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브루스 아레나 미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에 실패한 데 책임을 지고 13일(현지시간) 스스로 물러났다. 사진은 지난 6월 3일 베네수엘라와의 평가전 후반에 옆줄 근처에서 제스처를 취하는 모습.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