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천·여주 미세먼지농도, 경기도 평균보다 높아 ? 경기硏 “영세 배출시설 관리강화를”

이천·여주 미세먼지농도, 경기도 평균보다 높아 ? 경기硏 “영세 배출시설 관리강화를”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17-10-16 14:29
업데이트 2017-10-16 1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 이천·여주시의 미세먼지농도가 경기도 평균 농도보다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이 16일 발표한 ‘경기동부 도농복합지역의 미세먼지 관리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이천시의 연평균 미세먼지농도는 58㎍/㎥, 여주시는 54㎍/㎥ 이었다.

우수한 자연환경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31개 시·군의 평균 농도 53㎍/㎥를 웃도는 수준이며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은수원 53㎍/㎥, 성남 46㎍/㎥ 등 대도시 지역보다 오히려 나쁜 것이다.

이천·여주시와 이웃한 광주시의 경우 연평균 미세먼지농도가 52㎍/㎥로 도 평균과 비슷했다

경기동부지역은 남양주시, 이천시, 광주시, 여주시, 가평군, 양평군 6개의 시?군을 대상으로 하였다.

남양주시의 대기질 농도는 타 지역에 비해 좋았다. 남양주시의 2016년 PM10 농도는 45㎍/㎥로 경기도에서 제일 낮은 지역이고, 감소하는 추세였다.

이천시의 PM10 농도는 2016년 58㎍/㎥로 경기동부지역에서 가장 높았다. 여주시는 54㎍/㎥로 이천시 다음으로 높은 농도였지만 2013년 이후 서서히 감소하는 추세이다. 광주시는 10년 동안 증감을 반복했으나, 2016년 52㎍/㎥로 감소했다.

가평군은 48㎍/㎥로 경기동부지역 중 유일하게 농도가 증가했지만 경기도 평균 수치보다 낮았으며, 양평군은 46㎍/㎥로 남양주시 다음으로 농도가 낮았다.

김동영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경기동부지역은 산업시설, 교통 등에 의한 자체적인 대기오염 유발 요인은 크지 않지만 ▲중?소 배출시설의 관리 부족 ▲생물성연소 만연 ▲비산먼지 발생 등의 이유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고 밝혔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경기동부지역에 입지하고 있는 중?소 배출시설들은 대부분 매우 영세해서 환경관리에 소홀할 뿐만 아니라 관리당국의 지도?점검도 세세하게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중?소 배출시설 관리를 위해 정밀 조사와 관리 강화 등과 함께 기준 이하 시설에 대한 폐쇄 유도, 행정적?재정적 지원 등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