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당노동행위” MBC 아나운서 28인, 신동호 국장 고소

“부당노동행위” MBC 아나운서 28인, 신동호 국장 고소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0-16 15:31
업데이트 2017-10-16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언론노조 MBC 본부 소속 아나운서들이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을 검찰에 고소했다.
이미지 확대
신동호 아나운서
신동호 아나운서
MBC 아나운서 28인은 16일 서울 서부지방검찰청에 신동호 국장을 경영진의 부당노동 행위 지시를 받아 실제로 실행에 옮겨 부당행위를 서슴지 않았다면서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후 검찰청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소 취지 등을 밝힐 예정이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지난 2012년 파업에 참여했던 아나운서들 중 11명의 부당전보 인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였고, 이들을 방송제작현장에서도 철저히 배제하여 해당 아나운서들에게 이루 말할 수 없는 정신적인 고통을 안겨주었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신동호는 최근 드러난 국정원 문건대로 MBC 내부 비판세력들의 싹을 잘라 영구 퇴출시켜 MBC DNA를 바꾸려던 경영진들의 충견이자 공범자였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앞서 8월 22일 상암동 MBC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제작 및 업무거부를 선언하고 신 국장 등 현 경영진의 사퇴를 촉구했다. 일부 구성원들은 신 국장에 당한 피해를 주장했다.

신동진 아나운서는 당시 “2012년 MBC 총파업 이후 MBC 아나운서국 소속 50여 명 중 12명이 퇴사했고 11명의 아나운서가 부당하게 전보됐다. 개인의 이익을 위해 동료 아나운서를 팔아치운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MBC 노조는 조합원 93.2%의 찬성을 얻어 지난 9월 4일 0시부터 김장겸 MBC 사장과 현 경영진의 퇴진을 요구하는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