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강원랜드 채용 비리 ‘부실 수사’ 지적 겸허히 수용”

검찰 “강원랜드 채용 비리 ‘부실 수사’ 지적 겸허히 수용”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0-16 16:38
업데이트 2017-10-16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2~2013년 강원랜드의 채용 비리 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의 ‘부실 수사’ 지적이 제기되자 검찰이 이 점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이 사건은 재판이 진행 중이다.
강원랜드의 모습. 서울신문 DB
강원랜드의 모습. 서울신문 DB
춘천지검은 16일 “청탁자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시민단체의 고발장이 접수되고, 부실 수사 의혹이 연일 계속 제기된 만큼 재판이 진행 중이지만 이와 관련한 전반적인 사항을 면밀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어 “당시 수사팀은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정도의 행위로 판단해 청탁자들을 기소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 “강압이나 금품수수 등 형사상 불법 행위가 드러나지 않았는데도 청탁자를 불러서 조사하면 ‘과잉 수사’라는 게 당시 수사팀의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당시 수사팀은 이날 청탁자 명단에 거론된 국회의원 7명 중 청탁 대상자가 많은 자유한국당 염동열(태백·영월·횡성·평창·정선) 의원과 이이재(옛 새누리당) 전 의원만 서면 조사했다. 자유한국당 권성동(강릉) 의원은 직접 관련성이 없다는 이유로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 이 점이 ‘부실 수사’로 지적받는 대목이다. 수사 당시에도 권 의원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었다.

권 의원을 조사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검찰은 ”보좌관 등 의원실 관계자가 직접 청탁한 정황이 없고, 강원랜드 외부 인사가 권 의원과 관련한 사람을 청탁한 것이라서 보좌관만 서면 조사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권 의원 보좌관 서면 조사에서도 관련성이 없어 권 의원은 조사 대상에서 빠진 것”이라면서 “이를 두고 부실 수사라고 지적하는 만큼 제기된 문제점을 포함해 모든 것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다만 청탁자에 대한 수사가 ‘봐주기 또는 부실 수사’라고 지적을 하니 이 점을 겸허히 받아들여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라면서도 “그러나 특정 청탁자에 대한 구체적인 혐의점을 두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실이 강원랜드로부터 입수해 이날 공개한 2012∼2013 강원랜드 신입 채용 청탁자 명단에는 1, 2차 채용 당시의 응시자 각각 427명과 198명에 대한 청탁자 120여명의 이름과 직책이 표시돼 있다. 명단에는 권성동·염동열 의원 외에도 같은 당의 김기선·김한표·한선교 의원과 이이재·이강후 전 의원도 청탁 명단에 이름이 등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1차 채용에서 염 의원은 46명, 권 의원은 11명을 청탁한 것으로 돼 있고 한선교·김한표·김기선 의원 측은 각각 1명씩 청탁한 것으로 돼 있다. 또 당시 현역이었던 이이재·이강후 전 의원도 각각 11명과 1명을 청탁한 것으로 적혀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