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日총선서 ‘북풍몰이’ 가속…가는 곳마다 북한문제 언급

아베, 日총선서 ‘북풍몰이’ 가속…가는 곳마다 북한문제 언급

입력 2017-10-16 11:20
업데이트 2017-10-16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방위상, 여당 후보 지원연설 위해 도쿄 비우고 요코하마행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22일 일본 총선을 앞두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일본인 납치문제를 비롯해 북한 관련 문제에 대한 언급을 늘리는 등 ‘북풍 몰이’에 나서고 있다.

16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전날 삿포로(札晃) 등지 6곳에서 열린 가두연설에서 북한 핵·미사일 개발을 거론하면서 “위협에 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국제사회와 협력해 압력을 강화해야 한다고도 했다.

아사히가 삿포로에서의 아베 총리 21분간 연설 내용을 자체 분석한 결과, 북한 문제와 외교 관련 내용이 33%를 차지했다.

아사히는 선거전 초반과 비교해 아베 총리가 (북한의) 납치문제에 대한 언급을 늘리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분석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9월 미일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피랍자 문제가 논의된 것을 끄집어내 “미국도 해결을 위해 전력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신뢰관계’를 부각시키는 한편 납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함으로써 지지를 호소한 셈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아베 총리가 대부분의 연설에서 북한문제를 우선해서 강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전날 삿포로 연설에서도 아베 총리가 가장 중점을 둔 과제가 북한 문제(23%)였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는 그러면서 아베 총리가 중의원 해산 이유의 하나로 들었던 소비세 증세분의 사용처 재검토에 대해선 논의가 진전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희망의 당’을 이끄는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는 전날 정권 비판(30%)에 이어 아베 총리의 사학 스캔들(11%)을 주로 거론했다.

아베 총리의 북풍 몰이는 일본 사회에서 개헌 찬성론을 가속하는 요인이 되고 나아가 헌법 개정을 통해 전쟁 가능한 국가로 만들려는 아베 총리의 구상에 탄력을 붙일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고이케 지사도 개헌을 주장했다는 점에서 선거 후 아베 총리와의 연대설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안보법만 두고 봐도 이제 반대파는 입헌민주당·사민당·공산당 소속 의원에 불과하다. 안보정책과 관련해 창과 방패의 균형이 무너질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다.

정권 차원에서도 이번 선거에 총력을 기울이는 분위기다.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은 지난달 28일 중의원 해산 이후 처음으로 도쿄를 떠나 요코하마(橫浜)에서 집권 자민당 후보 지원연설을 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오노데라 방위상이 기본적으로는 도쿄에 머물도록 지시한 바 있다.

이를 두고 방위성 내부에선 “선거에서 ‘국난’이라며 위협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사정으로 도쿄를 떠나는 것은 이중적이라고 비난받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고 아사히는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