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변호인단 총사퇴는 박근혜 결정…사임 재고 가능성 없어”

“변호인단 총사퇴는 박근혜 결정…사임 재고 가능성 없어”

입력 2017-10-16 16:17
업데이트 2017-10-16 1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러 방안 주말 검토…유영하, 오전 재판 직전 접견해 거듭 확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단 사임 결정은 지난 주말 사이 박 전 대통령의 최종 결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단은 13일 법원이 구속영장을 추가로 발부한 이후 내부 논의를 거쳐 변호인단 전원 사임 등 여러 가지 대응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변호인단은 이런 안을 주말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고, 이 가운데 박 전 대통령이 전원 사퇴 방안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은 변호인단이 여러 가지 안을 전하면 본인이 심사숙고해서 한 번 딱 결정하고 그걸 강단 있게 밀어붙이는 스타일”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최종 결심을 한 것이라고 봐야 한다”고 전했다.

박 전 대통령은 유영하 변호사가 이날 재판 직전에 법원 내 구치감으로 찾아가 최종 의사를 확인했을 때도 흔들림 없는 태도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변호인단이 사임 의사를 재고할 가능성은 현재로써는 전혀 없다”며 “재판부가 재고해 달라고 해서 다시 의사를 번복할 거면 처음부터 그런 말을 안 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이 다른 사선 변호인을 선임할 가능성도 지극히 낮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사안이 복잡하고 정치적인 성격까지 복합돼 있어 사건을 선뜻 맡겠다고 나서는 사선 변호인도 드물 것이라는 전망도 덧붙였다.

향후 재판 전망에 대해선 “재판부가 국선 변호인을 지정해 진행하지 않겠느냐”며 “국선 변호인이 선임되면 지금처럼 자세히 반대신문은 하지 못할 테니 의외로 재판이 빨리 진행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