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을에 묘 쓰려면 돈 내라” 장례차 가로막은 주민들 곳곳 마찰

“마을에 묘 쓰려면 돈 내라” 장례차 가로막은 주민들 곳곳 마찰

입력 2017-10-17 11:20
업데이트 2017-10-17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례를 치르기 위해 선산을 찾은 유족에게 마을발전기금 명목으로 통행료를 요구한 마을 주민들이 경찰 조사를 받았다.
장례식
장례식
16일 충남 부여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8월 8일 오전 7시쯤 부여의 한 마을에서 이장 A씨 등 주민 4명이 1t 화물차로 장례 차량을 막아섰다. 상주는 오래 전 매입한 야산에 돌아가신 어머니를 매장하기 위해 마을을 지나가던 중이었다. 야산은 마을에서 1.5㎞ 정도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마을 주민들의 요구가 황당하다고 여겼지만 상주는 장례 절차가 차질을 빚을까 봐 350만원을 건넨 뒤 장지로 이동할 수 있었다.

유족들은 “주민들 때문에 장례 절차가 2시간 정도 늦어졌다. 마을 주민들이 통행료 명목으로 부당하게 돈을 받아갔다”면서 청와대에 진정서를 넣었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유족과 이장 A씨 등 주민 4명을 불러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주민들은 경찰 조사에서 “유족에게서 받은 돈은 마을발전기금 명목이며, 마을에 묘를 쓰는 유족들은 통상적으로 돈을 냈다”면서 “승강이는 30분 정도밖에 벌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찰은 마을 주민들이 운구 차량을 가로막고 돈을 받은 것은 장례식 등의 방해, 공갈 혐의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이들을 입건할 계획이다.

이 마을 말고도 곳곳에서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충북 제천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제천시 봉양읍의 한 마을에서도 통행료를 놓고 유족과 마을 주민들 사이에 실랑이가 벌어졌다.

장례를 치르기 위해 경기도에서 제천의 선산을 찾은 유족들에게 일부 주민들이 마을발전기금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선산에 오르려던 유족들에게 “앞으로도 자주 들를 것 같은데 마을발전기금이라도 내는 게 어떻겠느냐”는 취지의 이야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어이없게 여긴 유족 측은 제천시청에 전화를 걸어 항의했다.

이 마을 주민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다른 지역에서도 관행적으로 (마을에 묘를 쓰려는 유족들에게) 마을발전기금을 받아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