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공화당 일부 의원 부끄러워해야…배넌 심정 이해”

트럼프 “공화당 일부 의원 부끄러워해야…배넌 심정 이해”

입력 2017-10-17 11:39
업데이트 2017-10-17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바마케어 폐기·세제개편 지지부진에 또 공화당 탓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할 공화당 의원들이 좀 있다”며 입법과제 차질의 책임을 또 여당인 공화당으로 돌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각료회의를 주재하면서 “솔직히, 스티브 배넌의 심정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배넌은 백악관 수석전략가에서 최근 물러난 최측근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어젠다에 반대하는 상원 공화당 의원들에 대한 낙선운동 방침을 최근 공개 표명해 워싱턴 정가의 반발을 산 인사다.

그는 지난주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한 대북정책 등을 비판하며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등 3인방을 칭찬한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일을 못 하고 있다. (일을 못 하고 있는 데 대해)나 자신을 비난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정직할 것이다. 그들(공화당 의원들)이 일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회전문매체 ‘더 힐’은 배넌이 최근 공화당 주류들과의 전쟁을 선언한 것을 놓고 “건강보험인 오바마케어 폐기나 세제개편과 같은 입법과제에 속도를 내지 못해 실망한 많은 트럼프 지지자들을 열광토록 했다”며 “반면 배넌의 발언은 공화당 어젠다의 탈선이나 내년 중간선거에서의 피해 등을 우려한 많은 공화당 주류를 화나게 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