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택시 골라태우기 논란…박원순 “목적지 표기 않도록 요청”

카카오택시 골라태우기 논란…박원순 “목적지 표기 않도록 요청”

입력 2017-10-17 15:47
업데이트 2017-10-17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택시 콜 앱인 ‘카카오택시’가 장거리 승객만 골라 태우는 용도로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서울시가 목적지가 표시되지 않도록 카카오 측에 강력하게 요청했다고 17일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7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백 의원은 “카카오택시는 지난해 4월 기준 전국 택시면허기사의 82%인 21만 명이 가입해 누적 호출 수 1억건을 돌파했다. 명실상부한 앱 택시의 대명사가 된 것”이라며 “카카오택시 앱의 특성을 이용한 간접 승차거부, 기사·승객 간 콜 취소 싸움, 불법 웃돈 영업 등의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서울시와 경기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승차거부 신고 건수는 226건으로, 카카오택시 서비스 원년인 2015년 75건보다 3배 가까이 ‘껑충’ 뛴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올해는 8월까지만 총 216건의 신고가 접수돼 이미 작년 수준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박 시장은 백 의원의 질의에 “(승객의) 목적지 표기를 하지 않도록 카카오택시 측에 강력히 요청한 바 있다”며 “단거리 콜에 수락하는 기사에는 인센티브를 부과해달라고도 강력하게 요청했다. 또 승객에 콜비를 부과하는 방안도 요청했다”고 답했다.

앞서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와 카카오택시 측은 지난달 만나 이 문제를 논의했고, 카카오택시는 이 자리에서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앱 이용자의 희망 목적지가 표출되지 않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단거리 승객을 거부하는 택시에 페널티를 부과하고자 콜 관련 데이터를 요청했지만, 카카오택시 측에서는 영업상 이유로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이 밖에도 카카오택시 같은 택시 ‘중개업자’도 일반 택시처럼 당국의 규제를 받도록 관련법 개정을 제안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