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업시험원 강사, 여성 성차별 발언… 못 견딘 교육생 호소도 뭉갠 담당자

산업시험원 강사, 여성 성차별 발언… 못 견딘 교육생 호소도 뭉갠 담당자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7-10-17 22:42
업데이트 2017-10-18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차별 설문결과 삭제 후 공유… 5명 강사 중 3명 여전히 강의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강사들이 여성을 물건 취급하는 등 성차별 발언을 일삼았으나 솜방망이 징계에 그친 것으로 드러났다.

17일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한국산업기술시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산업기술시험원 강사 다섯 명이 교육생들에게 성차별 발언을 쏟아냈다. 강사 이모(56)씨는 “여자들은 애 낳고 집안일 해야 해서 잘 안 뽑는다”고 했고, 강사 안모(46)씨는 “여성심사원들은 기업에서 꺼려한다. 회식자리에 부르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등의 발언을 했다. 강사 김모(63)씨는 교육생에게 “미스 김”이라고 불렀으며 강사 여모(59)씨는 “딸이 미국인이랑 결혼했는데 딸을 수출했다”고 말했다. 취업실전 교육강사인 박모(51·여)씨는 기혼인 취업준비 교육생에게 “결혼했는데 왜 수업을 듣느냐”고 말하기까지 했다.

견디다 못한 교육생 한 명은 교육 운영 담당자인 정모(31)씨에게 피해를 호소하며 시정을 요구했다. 정씨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가 국민신문고를 통해 산업부에 공식 민원이 접수되자 4일 뒤인 지난해 12월 9일에야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중간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 성차별 문제가 제기됐으나 정씨는 이를 삭제한 결과만을 밴드 커뮤니티에 공유했다.

산업기술시험원은 5명의 강사들에게 3개월간 강의 제한을 통보했고 직원 정씨에게는 ‘경고’ 조치를 내렸다. 강사 3명은 강의 제한 기간이 끝난 뒤 여전히 강의를 계속하고 있다. 김 의원은 “강사들을 대상으로 윤리서약서 작성과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를 의무화하는 등 재발 방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7-10-18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