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신 전력 여성 혈액 수혈받은 남성, 사망 위험↑”

“임신 전력 여성 혈액 수혈받은 남성, 사망 위험↑”

입력 2017-10-18 09:56
업데이트 2017-10-18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신한 적이 있는 여성의 혈액을 수혈받은 남성은 사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네덜란드 라이덴대학 메디컬센터의 루테르 미델뷔르흐 박사 연구팀은 임신 경력이 있는 여성의 혈액을 수혈받은 남성은 임신한 적이 없는 여성이나 다른 남성의 혈액을 수혈받았을 경우보다 사망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17일 보도했다.

2005~2015년 사이에 ▲남성 ▲임신한 적이 없는 여성 ▲임신한 적이 있는 여성으로부터 3만1천118명의 환자가 받은 수혈 5만9천320건에 관한 조사 자료와 수혈 환자의 사망률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나타났다고 미델뷔르흐 박사는 밝혔다.

임신한 적이 있는 여성의 혈액을 한 차례 수혈받은 남성은 3년 내 사망률이 17%로 임신한 적이 없는 여성의 혈액을 받은 남성의 13.1%, 다른 남성의 혈액을 받은 남성의 13.5%에 비해 평균 1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수혈 후 사망 위험 증가는 18~50세 이하의 남성에게만 한정됐다. 50세 이상 남성이나 여성은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연관성이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의미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

미국 혈액센터들은 임신한 적이 있는 여성의 헌혈을 받지 않는 경우가 있다. 수혈 관련 급성 폐 손상(TRALI: transfusion-related acute lung injury) 때문이다.

이는 보통 수혈 후 6시간 이내에 발생하며 이런 환자는 5~25%가 사망한다.

원인은 임신 여성이 태아의 혈액에 노출됐을 때 모체에 형성되는 항체 때문으로 믿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 항체의 반감기는 몇 달이 아닌 몇 주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몇 년 후 사망 위험 증가의 원인으로는 볼 수 없다고 미국 혈액센터 의료실장 루이스 캐츠 박사는 말했다.

미델뷔르흐 박사는 그러나 임신 여성은 9개월의 임신 기간에는 외부 물질을 견뎌내야 하기 때문에 면역체계에 영구적인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임신을 가능하게 하려면 많은 면역 통제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면역 억제 중 일부는 임신이 끝난 후 장기간 지속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캐츠 박사와 미국 적십자사 의료실장 매리 오닐 박사는 이 연구결과는 후속 연구를 통한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장은 표준 헌혈지침을 바꿀 수 없을 것이라고 논평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최신호(10월 17일 자)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