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자회담 차석 러 파견… 北 최선희 접촉하나

6자회담 차석 러 파견… 北 최선희 접촉하나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10-19 22:42
업데이트 2017-10-20 0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부터 이틀간 비확산회의

北 “상상 밖 타격 직면” 비난
日언론 “北, 군에 실탄 지급”


북한이 참석하는 러시아 주최 국제회의에 정부가 6자회담 우리 측 차석대표인 외교부 북핵담당 국장을 파견하기로 하면서 남북 접촉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이상화 북핵외교기획단장(국장급)이 20~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국제 (핵) 비확산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러시아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북한의 대미외교 실무 책임자인 최선희 외무성 북아메리카국장이 참석해 동북아 안보 관련 세션과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다자외교 세션에서 직접 토론자로 나설 예정이다. 웬디 셔먼 전 미 국무부 정무차관 등 미국 전직 관료들도 참석해 북·미 간 1.5트랙(반관반민) 대화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 대변인은 남북 간 접촉 가능성에 대해 “지금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의 대외선전단체인 ‘북침핵전쟁연습반대 전민족비상대책위원회’는 한·미 연합 해상훈련과 미국 전략자산 및 첨단무기의 한국 전개 등을 비난하며 “예상 밖의 시각에 상상 밖의 타격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일본 아사히신문도 북한 관련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군과 비밀경찰 요원에게 실탄 지급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지난 16일부터 한반도 근해에서 시작된 한·미 군사훈련에 대비한 움직임”이라며 “한·미 훈련에 맞춰 군과 비밀경찰인 국가보위성, 일반 경찰인 인민보안성 요원에게 실탄을 지급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북한 소식통은 “준전시 체제에 가까운 대응”이라고 말했다. 아사히는 “한·미·일은 북한이 언제라도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태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10-2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