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통합론에 탈당 가능성 시사…“소통도 없이 밀어붙이나”

박지원, 통합론에 탈당 가능성 시사…“소통도 없이 밀어붙이나”

김지수 기자
입력 2017-10-23 09:30
업데이트 2017-10-23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천정배·정동영·최경환·유성엽 의원이 저와 같은 생각”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23일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와 지역위원장 일괄사퇴 문제를 왜 의원총회에서 소통 한 번 없이 밀어붙이느냐”며 불만을 나타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이게 올바른 정당이 되겠느냐”며 “이런 일을 하더라도 국정감사가 끝나고 토론해서 해 나갈 수 있는 것이지, 이렇게 드라이브를 걸면 문제가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미지 확대
자료요구하는 박지원 의원
자료요구하는 박지원 의원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정부법무공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전 대표는 “민주세력이 집권을 해야 한다, 햇볕정책을 계승·발전해야 한다, 호남 차별이 없는 나라가 돼야 한다는 이 세가지 목표에서 만약 하나라도 일탈하는 것이 생기면 제가 움직이는 것에는 굉장히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진행자가 탈당·이탈 의지를 밝힌 것이냐고 질문하자 박 전 대표는 “그렇게 몰아가면 아주 곤란하다”면서도 “제 생각을 들키는 기분”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상당히 많은 의원들이 저와 생각을 함께하고 있다. 천정배, 정동영, 최경환, 유성엽 의원이 소통방에 그런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고 전했다.

이는 당 지도부가 통합 논의를 이대로 밀어붙일 경우 박 전 대표를 비롯한 당내 일부 중진들의 탈당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전 대표는 “제게 개별적으로 의사 표현을 한 분도 많다”면서도 “대결적이나 분열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은 어떻게든 서로 소통해 당이 굳건하게 나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에 반대하는 의원이 5명 정도라는 일각의 분석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단언하면서 “바른정당이 국민의당과 합당하더라도 5∼7석 정도가 올지 모르겠다. 이것을 알고는 찬성하던 의원들 수가 많이 줄었다”고 지적했다.

앞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통합 전제조건으로 박 전 대표의 출당을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가 부인한 것과 관련해서는 “군불은 때지 않았다는데 연기는 나고 있다”며 “(유 의원이) 그 전부터 햇볕정책이나 호남 세력과는 함께 할 수 없다고 한다는 얘기는 쭉 회자됐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통합론과 관련해 “절대 반대한다, 안한다는 얘기는 하지 않겠다. 정치는 생물이라니 신중하게 접근하자”면서도 “물론 전격적으로 할 수도 있지만, 현재 우리 당내 분위기로는 불가능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측에서도 국민의당에 손을 내밀고 있는 데 대해서는 “과거 DJ(김대중 전 대통령)는 소통합이나 영입, 대통합을 할 때에도 DJ화(化)했지 DJ가 JP(김종필)화 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박 전 대표는 “바른정당 분열이 11월까지 이뤄지고 원내교섭단체를 상실하면 총선 민의대로 다시 3당체제가 될 것”이라면서 “국민의당이 단결하고 중도적 입장에서 선도정당 역할을 하면 국민으로부터 다시 평가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