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잼 라이프] “출퇴근 시간 더 걸리면 월급 깎인 기분”

[핵잼 라이프] “출퇴근 시간 더 걸리면 월급 깎인 기분”

윤태희 기자
입력 2017-10-27 17:36
업데이트 2017-10-28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월급쟁이 2만여명 5년간 조사

출퇴근 시간은 지루하다. 하지만 근로자라면 회사에 가려고 지하철이나 버스를 기다리고 타고 가는 이 시간을 피할 수만은 없다. 이런 시간은 우리네 삶의 질과 업무 만족에 어떤 영향을 줄까. 월급쟁이들의 속마음을 슬쩍 들여다본 연구가 나와 화제다.
이미지 확대
출근 시간 한 여성이 지하철 손잡이를 잡고 있다. 출처 123rf.com
출근 시간 한 여성이 지하철 손잡이를 잡고 있다.
출처 123rf.com
미국 경제전문 비즈니스인사이더 최근 보도에 따르면 영국 웨스트잉글랜드대학(UWE) 연구진이 영국인 근로자 약 2만 6000여명을 5년 동안 조사한 자료에서 출퇴근 시간에 따른 영향을 분석해 출퇴근에 시달리는 시간을 돈처럼 여기는 월급쟁이들의 심리를 밝혔다.

영국의 평균 출퇴근 시간(이하 왕복 기준)은 지난 20년 동안 48분에서 60분으로 늘었는데, 출퇴근하는 사람 7명 중 1명은 출퇴근하는 데만 매일 최소 2시간을 쓰고 있다. 반면 미국의 경우 평균 출퇴근 시간은 50분이다. 참고로 국내의 경우 2015년 서울 기준으로 평균 출퇴근 시간은 약 81분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출퇴근 시간이 1분 늘 때마다 일과 여가 시간 사이의 만족감이 줄어들고 정신 건강이 나빠지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다. 물론 출퇴근하는 모든 사람이 똑같지는 않았다. 자전거를 타거나 걸어서 출퇴근하는 사람들은 지하철이나 버스로 일터에 가는 이들만큼 불만이 크지 않았다.

궁극적으로 하루에 출퇴근 시간이 20분 더 걸리면 자신의 급여를 19% 삭감당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일에 대한 만족감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혼잡한 지하철에 서 있거나 너무 지루한 차량 정체 속에 있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현재 받고 있는 월급이 적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된다는 의미다.

이번 연구를 이끈 키론 채터지 박사는 “그럼에도 사람들은 종종 더 많은 급여를 받는 일자리를 위해 출퇴근 시간을 더 오래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만족감을 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는 소득이 추가되면 출퇴근 시간이 더 오래 걸려도 부정적인 측면을 충분히 보완하는 현상에 흥미로운 질문을 제기한다”고 말했다.

출퇴근 시간이 너무 길면 이사하거나 이직하는 방법으로 확실하게 해결할 수는 있지만, 다른 형태의 교통수단을 선택하거나 그 시간을 활용하면 일에 대한 만족감을 유지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2017-10-28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