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흥진호’ 선원, 농해수위 출석…“집사람 쇼크받을까 마스크 써”

‘흥진호’ 선원, 농해수위 출석…“집사람 쇼크받을까 마스크 써”

입력 2017-11-14 14:53
업데이트 2017-11-14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경청장 “흥진호 선원들 입북·공안 관련 전력 없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14일 해양경찰청과 해양수산부로부터 ‘391 흥진호’ 사건에 대한 현안보고를 받았다.

야당은 흥진호의 나포 가능성을 염두에 두지 않은 정부의 안일한 태도를 지적하며 공세에 나섰고, 여당은 흥진호 사건이 정쟁화되는 걸 경계하며 방어했다.

이날 현안보고에는 흥진호에 타고 있던 선원 등이 증인으로 출석했으며, 정부도 ‘흥진호 선원 간첩 의혹’ 등 항간에 도는 의혹에 대해 구체적으로 해명했다.

자유한국당 권석창 의원은 박경민 해양경찰청장에게 “흥진호가 (지난달) 21일 새벽 1시 30분에 나포됐고 그날 기상 상황으로 볼 때 침몰할 상황이 아니었는데, 나포 가능성을 전제로 수사하지 않았느냐”고 따져 물었다.

박 청장은 “관련자의 진술이 원거리 조업 중이고 안전하다는 진술이 있어 그런 판단을 못 했고 나포로 볼만한 정황이 없어 나포를 염두에 두지 못했다”고 답변했다.

이에 권 의원이 “전문가가 아닌 제가 봐도 나포 가능성이 큰데 어떻게 그렇게 판단을 하느냐”고 지적하자, 박 청장은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머리를 숙였다.

같은 당 이완영 의원은 “가족들에게 실종 상황을 통보할 의무가 수협에 있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며 시스템 미비 상황을 지적했다.

그러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실종 상황이나 나포상황이 발생하면 제대로 된 매뉴얼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 부분을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의원은 증인으로 참석한 흥진호 실제 소유자인 고 씨에게 실제로는 지난달 20일 흥진호와 통화했음에도 22일에 통화한 것처럼 거짓 진술한 이유를 물었다.

그러자 고 씨는 “20일 마지막 통화할 때 ‘어장사고만 났지 다른 별다른 사항이 없고 사흘 조업한 뒤 입항한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통상 하루 정도는 제때 위치보고를 못 하는 경우가 많아 단순히 보고타임을 놓쳤다고 생각했다”고 답변했다.

반면에 정부·여당은 항간의 의혹을 해명하는 데 집중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흥진호 선원들이 후포항에 입항했을 당시 마스크로 얼굴을 가렸던 점 때문에 세간에는 ‘흥진호 선원들은 간첩’이라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이에 대해 해경은 비공개 보고에서 “선원 1명이 ‘집사람이 우울증이 있어 치료 중인데 배 타는 줄을 모른다. 언론에 나가면 쇼크를 받아 쓰러질 것’이라며 마스크를 요구했고, 이에 다른 선원들도 요구해 마스크 10장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의원은 ‘흥진호 선원 중 입북 및 공안 관련 전력이 있느냐’는 질문에 박 청장은 “그런 사례가 있는 선원은 없다”고 답했다.

또 김 의원이 “복어잡이 선원치고 모두 젊다는 의혹도 있다”고 묻자, 박 청장은 “(젊은) 베트남 선원이 있어 평균 연령이 낮아졌지만, (한국 선원들은) 전체적으로는 (다른 어선의 사례와) 비슷한 연령”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