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항 5.4 지진] 文대통령 “시험 불가능” 김부겸 보고 받고 연기

[포항 5.4 지진] 文대통령 “시험 불가능” 김부겸 보고 받고 연기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11-15 23:34
업데이트 2017-11-16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국하자마자 수보회의 주재

혼란 우려 함구한 채 연기 발표

문재인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15일 오후 수석·보좌관회의를 열어 포항 지진 현장 상황을 집중 점검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대책부터 숙의했다. 문 대통령은 수보회의에서 수능 연기를 염두에 두고 “(연기를 포함한) 모든 상황을 현장에서 판단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용기서 지진 보고받은 文대통령
전용기서 지진 보고받은 文대통령 7박 8일의 동남아시아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공항에 도착한 뒤 포항 지진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황급히 차량에 오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진 발생 직후 공군 1호기에서 국가위기관리센터로부터 지진 상황을 보고받았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 대통령은 현장에 내려가 있던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도저히 시험을 치를 수 없는, 연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보고를 받자마자 빠른 판단을 내려 수능 연기를 결정했다. 김 장관은 오후 5시 45분 수보회의가 끝나고 6시 30분~7시 30분 수능 연기가 불가피한 현장 상황 등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이 시간 청와대 측은 출입기자들에게 수보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상정해 점검하고 토의했다”며 “통상적으로 15일 동안 여진이 있을 수 있는데 비록 규모가 작더라도 간단치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수능과 관련한 대책도 중점 논의됐다. 지진 발생 시 교육부 매뉴얼은 ‘가·나·다’ 등급으로 나뉜다. ‘가’ 등급은 시험지를 덮고 기다리는 것, ‘나’ 등급은 책상 밑으로 피하는 것, ‘다’ 등급은 시험을 중단하고 건물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현 교육부 매뉴얼로 다 커버할 수 있겠으나 학교장이 재량으로 결정할 경우 큰 혼란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청와대는 교육부 당국자를 포항으로 파견해 수능을 직접 관리하게 하려 했으나, 이 정도로는 대처하기가 어렵다고 최종 판단을 내렸다. 여진으로 듣기평가 중 정전될 경우, 깨진 유리창으로 찬바람이 들어와 추워서 시험을 망치는 경우 등 모든 상황을 고려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결정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언론을 통해 ‘모든 상황을 염두에 두고 현장에 가서 판단하라’는 대통령 말을 알렸다가는 큰 혼란이 빚어질 수 있었다. 그래서 함구한 채 최종 결정이 내려지길 기다려 김상곤 교육부 장관이 수능 연기를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11-16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