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이르면 21일 홍종학 중소벤처부 장관후보자 임명

文대통령, 이르면 21일 홍종학 중소벤처부 장관후보자 임명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1-19 11:00
업데이트 2017-11-19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문보고서 채택 난망…靑관계자 “안되면 어쩔 수 없지 않겠나”洪, 청문보고서 채택없이 임명된 다섯 번째 고위공직자 될 듯전병헌 후임 정무수석 이르면 주초 임명 가능성靑관계자 “이번 주 내로 정무수석 임명돼야 이런저런 일 풀어나갈 것”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될 공산이 커지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21일 홍 후보자를 중소벤처부 장관에 임명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지 확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되자, 오는 20일까지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해줄 것을 국회에 다시 요청했다.

청와대는 며칠 전까지도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야당의 협조를 기대하며 최대한 야당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17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은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상황이고, 국회의 판단을 겸허하게 기다리면서 국회가 지혜롭게 결단할 것을 요청한 시기”라며 “채택 여부와 관련해 결과를 예단해서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송부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19일 현재 홍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될 가능성 희박해 보인다.

국회 산업위는 20일까지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 계획 자체가 없는 상황이다.

더구나 여당 산업위 간사인 홍익표 의원은 방미 일정으로 이날 오후 귀국하고, 국민의당 간사인 손금주 의원은 전날 개인 일정으로 미국으로 출국해 남은 시간 간사단 협의도 쉽지 않아 보인다.

또 자유한국당은 홍 후보자의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으며, 국민의당은 한국당이 논의에 참여해야 ‘부적격 의견’을 담은 보고서나마 채택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될 공산이 커지면서, 청와대 내부에서는 홍 후보자를 보고서 채택 없이 중소벤처부 장관에 임명할 수밖에 없지 않겠냐는 기류가 굳어지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대한 국회의 협조를 구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안되면 어쩔 수 없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청문회에서 결정적인 흠결이 나오지 않았고, 논란이 됐던 재산증여 부분도 청문회 당일 오전에 소명이 돼서 오후부터는 정책 질의로 흐르지 않았나”라며 “장관 후보자 인선이 워낙 힘들기도 했고, 장기간 부처 수장 자리를 비워둘 수도 없는 노릇”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홍 후보자를 중소벤처부 장관에 임명할 경우 홍 후보자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채 임명되는 다섯 번째 고위공직자가 된다.

한편, 국회의원 시절 보좌진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자진 사퇴한 전병헌 전 정무수석의 후임 인선도 이르면 주초에 이뤄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기국회에서 야당의 협조를 구할 일이 산적해 있고, 조만간 여야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동남아 순방 결과도 설명해야 한다” 며 “이번 주 내로 정무수석이 임명돼야 이런저런 일을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무수석의 특성상 국회의원 출신이 가장 먼저 고려될 수밖에 없고 20대에 낙선해 현재 여당 의석에 부담이 안 되는 인물 등을 고려하면 인재 풀이 그리 크지 않다”며 “예상 가능한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현재 여권 내에서는 신임 정무수석 후보로 3선을 지낸 강기정·최재성·오영식 전 의원 등이 비중 있게 거론되며, 정장선·최규성·김기식 전 의원 등도 후보군에 포함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아울러 청와대 정무수석실의 선임 격인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이 승진할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또 다른 형태의 청와대 내부 이동 가능성도 제기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무수석이 정해지면 인사를 겸해서 국회에 가서 여야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하는 작업을 하게 될 것”이라며 “당 대표를 초청할지, 정기국회가 열린 만큼 원내대표를 초청할지도 신임 정무수석이 판단해 대통령께 건의할 일”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