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이르면 21일 홍종학 임명…여당 “결정적 하자 없다”(종합)

문 대통령, 이르면 21일 홍종학 임명…여당 “결정적 하자 없다”(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7-11-20 10:03
업데이트 2017-11-20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1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지난 1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은 무산됐다.

이에 문 대통령은 오는 20일까지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해줄 것을 국회에 다시 요청한 상태다.

청와대는 며칠 전까지도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야당의 협조를 기대하며 최대한 야당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17일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상황이고, 국회의 판단을 겸허하게 기다리면서 국회가 지혜롭게 결단할 것을 요청한 시기”라며 “채택 여부와 관련해 결과를 예단해서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송부 시한인 20일 현재까지 홍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될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

국회 산업위는 이날까지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 계획 자체가 없는 상황이다.

더구나 여당 산업위 간사인 홍익표 의원은 방미 일정으로 이날 오후 귀국하고, 국민의당 간사인 손금주 의원은 전날 개인 일정으로 미국으로 출국해 남은 시간 간사단 협의도 쉽지 않아 보인다.

또 자유한국당은 홍 후보자의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으며, 국민의당은 한국당이 논의에 참여해야 ‘부적격 의견’을 담은 보고서나마 채택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될 공산이 커지면서, 청와대 내부에서는 홍 후보자를 보고서 채택 없이 중소벤처부 장관에 임명할 수밖에 없지 않겠냐는 기류가 굳어지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대한 국회의 협조를 구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안되면 어쩔 수 없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청문회에서 결정적인 흠결이 나오지 않았고, 논란이 됐던 재산증여 부분도 청문회 당일 오전에 소명이 돼서 오후부터는 정책 질의로 흐르지 않았나”라며 “장관 후보자 인선이 워낙 힘들기도 했고, 장기간 부처 수장 자리를 비워둘 수도 없는 노릇”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홍 후보자를 중소벤처부 장관에 임명할 경우 홍 후보자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채 임명되는 다섯 번째 장관급 고위공직자가 된다.

민주당은 홍 후보자에 대한 임명 불가피론을 주창하며 적극 엄호했다.

야당의 반대로 청문 보고서 채택이 사실상 어려워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21일 홍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사전 분위기 조성에 힘을 실은 것이다.

민주당 원내 핵심관계자는 “홍 후보자는 이른바 5대 인사원칙에 걸린 것도 아니고 증여 문제는 검증 과정에서 해명돼 결정적 하자는 없는 상태”라면서 “홍 후보자는 임명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고 연합뉴스를 통해 밝혔다.

다른 원내 핵심관계자도 “결정적으로 장관을 해서는 안 될 문제점이 드러난 게 없다”면서 “문 대통령이 임명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