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항 지진 피해…정부, 오늘 포항 ‘특별재난지역’ 선포(종합)

포항 지진 피해…정부, 오늘 포항 ‘특별재난지역’ 선포(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7-11-20 13:03
업데이트 2017-11-20 1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지진으로 피해가 커지고 있는 포항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
이미지 확대
대책회의 하는 이낙연 총리
대책회의 하는 이낙연 총리 이낙연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세종 영상 AI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7.11.20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포항 지진과 관련 “중앙안전관리위원회가 포항 특별재난지역선포안을 의결, 문재인 대통령께 건의했다. 오늘 중 선포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어 “포항지진 발생 닷새만이다. 작년 경주지진 때는 특별재난지역 선포까지 10일이 걸렸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9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2차 포항지진 관계장관회의’가 끝난 뒤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러한 소식을 직접 전했다.

이 총리는 앞서 오전 8시 AI(조류인플루엔자)대책 전국화상회의를 주재한 데 이어 곧바로 지진 관계장관회의를 열었다.

이 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한 지 엿새째이다. 여진의 횟수는 경주에 비해 적다고 하지만, 오늘 아침에도 3.6 규모의 여진이 발생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날씨도 추운데, 불편과 불안을 계속 겪는 포항시민 여러분께 뭐라고 위로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여러분의 불편과 불안을 하루라도 빨리 종식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도 꽤 긴 시간 이런 불편이 계속되겠지만, 포항시민 여러분과 정부가 함께하겠다는 다짐을 말씀드린다”고 위로했다.

이 총리는 아울러 자원봉사자들에게 ‘한없는 감사’를 표현하면서 오늘부터 시작되는 성금 모금 운동에 국민의 동참을 부탁했다.

그는 이날 오후 3시 ‘포항지진피해 성금모금 KBS 생방송’에 출연한다.

이 총리는 “국민 여러분의 그러한 사랑이 포항시민들을 덜 외롭게 하고 덜 어렵게 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사랑을 호소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지진발생 바로 다음 날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40억원을 포항에 보낸 데 이어 오늘은 특별재난지역 선포건의안을 심의한다”며 “이제 남은 문제는 임시거처의 빠른 정비, 확보 그리고 수능의 현명한 관리 등등”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 하나가 있다면 우리가 지진에 대해서는 익숙하지 않은 국가이기에 현장에서 안전수칙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느냐 등의 문제가 계속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건물의 내진 설계와 같은 문제는 시일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한꺼번에 모든 걸 다하기는 어렵겠지만, 필요한 것은 단계별로 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