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인 85명 미국 입국거부…‘ESTA와 다른 목적 방문’이 원인?

한국인 85명 미국 입국거부…‘ESTA와 다른 목적 방문’이 원인?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1-22 09:11
업데이트 2017-11-22 09: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하츠필드-잭슨 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에 입국하려던 한국인 관광객 85명이 지난 19일(현지시간) 무더기로 입국을 거부당했다. 미 국토안보부 산하 교통안전청(TSA)이 미국에 들어오는 항공편 입국자에 대한 보안규정을 강화한 이후 다수의 한국인 여행자가 미국 입국을 거부당한 것은 초유의 일이다.
외교부 정문  연합뉴스
외교부 정문
연합뉴스
외교부는 지난 21일(이하 한국시간) “주 애틀랜타총영사관이 20일 오전 ‘ESTA(전자여행허가제)로 애틀랜타 공항을 통해 미국에 입국하려던 한국 국민 85명이 입국 거부를 당해 한국으로 출국 조치됐다’는 통보를 (미국 측으로부터) 받았다”며 구체적인 경위를 파악 중이라고 일 밝혔다.

이들 85명은 대한항공(KE305편)과 미 델타항공(DL26편) 등 2개 항공편을 이용해 미국에 도착했다. 전체 여행객 85명 중 36명은 대한항공을, 나머지 49명은 델타항공을 이용했다. 연합뉴스는 현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이들이 모두 ESTA를 통해 입국하려 했으나 관광 및 사업상의 방문 시에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는 ESTA의 취지와 다른 목적으로 방문하려 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다.

현지 소식통은 “단체 여행객이 미국 내 체류 주소를 기입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TSA가 보안을 대폭 강화했는데 일종의 시범 사례로 적발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여행객들은 대부분 연세가 많은 어르신이며, 종교 행사와 관련이 있다는 얘기도 들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미 연방세관국경보호국(CBP)이 이들 입국자의 미국 내 체류 주소가 실제와 다르거나 실재하지 않는 가공의 주소인 것으로 파악했다는 소식도 일부 언론에서 전해졌지만 CBP 측은 한국인들의 입국거부 사유에 대해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설명하지 않고 있다.

대한항공을 이용한 승객 36명은 19일(이하 현지시간) 오전 9시 10분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국제공항에 내렸다가 약 27시간이 경과한 20일 오전 11시 50분 항공편을 타고 한국으로 돌아갔다. 델타항공 승객 49명은 직항이 없어 디트로이트 등을 경유하는 항공편을 타고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주 애틀랜타총영사관이 애틀랜타 CBP 관계자를 접촉, 우리 국민들의 입국 거부 및 출국 조치 경위를 파악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주재국 당국의 통역 지원, 총영사관 통보 희망 여부 확인, 출국시까지 편의 제공 등 조치 등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 “주애틀랜타총영사관은 향후 비슷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CBP 관계자를 추가로 접촉해 구체 입국거부 경위에 대해 파악해 대국민 홍보를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