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리 ‘고삐’ 풀리나… 美 새달·韓銀 내주 인상 예고

금리 ‘고삐’ 풀리나… 美 새달·韓銀 내주 인상 예고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7-11-23 18:04
업데이트 2017-11-23 2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연준 “조만간 금리 인상 필요”…저물가 속 공격적 인상 힘들 듯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다음달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다시 한번 강하게 내비쳤다. 미국과 같은 기준금리(상단 기준)를 유지 중인 한국은행은 다음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 인상을 한층 압박받을 전망이다. 이를 반영한 듯 23일 원·달러 환율은 당국의 달러화 매수 개입에도 불구하고 연중 최저치를 이어 갔다.
 연준이 이날 공개한 이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통화정책결정기구) 정례회의 의사록을 보면 다수 위원이 ‘조만간’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에 따라 다음달 12~13일(현지시간) 열리는 올해 마지막 FOMC에서 0.25% 포인트 인상이 기정사실로 된 분위기다. 지난 6월 올 들어 두 번째 인상을 단행한 미국 기준금리는 현재 1.00~1.25%다. 한국은 지난해 6월부터 1.25%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보다 2주가량 빠른 오는 30일 올해 마지막 금통위를 개최하는 한은으로선 결단의 시기가 다가왔다. 만약 동결을 선택한다면 한국과 미국 기준금리가 역전되는 현상이 벌어질 게 거의 확실하다. 2007년 8월 이후 처음이다. 국내의 외국 자본이 더 높은 금리를 제시하는 미국으로 유출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은도 이달 기준금리 인상으로 방향을 잡은 모양새다. 지난달 금통위에서 7명의 위원 중 이일형 위원이 6년 만에 처음으로 ‘인상 소수의견’을 냈고, 다른 2명도 “머지않은 시점에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여기에 ‘중립’ 성향인 함준호 위원이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금리 인상 필요성을 시사했다. 함 위원은 지난달 금통위 ‘인상파’ 3명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따라서 함 의원까지 합치면 이미 과반이 금리 인상을 지지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연준과 한은이 올해 금리 인상을 단행하더라도 향후 긴축 속도가 가파르지는 않을 전망이다. 대다수 연준 위원은 지난달 FOMC에서 낮은 물가 수준이 이어질 경우 내년에는 당초 예상보다 공격적으로 금리를 올리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연준이 낮은 물가 수준에 대한 우려를 보이면서 시장에선 내년 금리 인상이 점진적일 것이라는 기대가 커졌다”고 분석했다.

 한은도 내년 금리 인상은 1~2차례에 그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경기가 회복세에 있지만 소비를 비롯한 내수는 여전히 위축돼 있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강하지 않고, 최근 불거진 원화 강세(환율 하락)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도 금리 인상을 제약하는 요인이다.

 이와 관련해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화는 달러당 1085.4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 거래일 종가보다 3.7원 낮은 수준이다. 환율은 이날 오전 외환당국 관계자가 “역외 투기세력들이 정부의 역할을 간과하고 있는 것 같다”는 구두개입성 발언을 내놓은 데다 당국이 달러화 매수개입에 나선 것으로 추정됐지만 하락 압력을 이겨내지 못했다.

 중앙은행이 급격한 긴축에 나서지 않는 한 내년 세계경제는 ‘골디락스’(고성장 저물가)를 맞을 것이란 기대도 높다. 영국 전래 동화 속 금발 소녀 이름인 골디락스는 너무 차갑지도 뜨겁지도 않은 이상적인 경제 상태를 말한다.

 국제금융센터는 이날 ‘2018년 세계경제 및 국제금융시장 설명회’에서 “내년 세계경제는 ‘탄탄하고 기반이 넓은 성장세’로 개선되면서 1980∼90년대와 같은 장기 경기확장 국면이 재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7-11-24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