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어에 흔들려 수학도 망쳐… 정시 노리던 친구들 결석”

“국어에 흔들려 수학도 망쳐… 정시 노리던 친구들 결석”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1-25 01:48
업데이트 2017-11-25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수능’ 가채점 고3 교실 현장 가보니

“국어 영역 41번 문제 이거 실화임?”(서울 경복고 고3 학생)

“1교시 국어가 너무 어려워 평정심을 잃었더니 2교시 수학까지 폭삭 망했네요.”(서울 서초고 고3 학생)
이미지 확대
이제는 대입전략에 올인
이제는 대입전략에 올인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다음날인 24일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대 오바마홀에서 열린 ‘종로학원 2018 대학입시설명회’에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빼곡히 앉아 있다. 참석자들은 정시 배치표, 수능 등급컷 등이 적힌 설명자료를 유심히 보며 전문가의 입시전망 분석을 경청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날인 24일 가채점을 마친 고3 학생들은 국어 영역을 ‘불국어’, ‘핵국어’라고 지칭하며 혀를 내둘렀다.

서울 서초고의 송모(18)양은 “국어 비문학 영역 문제를 풀다가 어이없어서 웃음이 나왔다”고 말했다. 재수생 이모(19)양은 “문과생 입장에서 국어 지문에 나온 환율이나 기술 용어들은 너무 생소했다”면서 “해도 해도 너무 한 것 아니냐”며 눈물을 글썽였다.
이미지 확대
서울 경복고의 한 고3 수험생은 “시험을 못 봤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2~3명 학교에 나오지 않았다”면서 “정시모집만 바라보고 공부했던 친구들은 좌절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이 학교 이과생들은 “국어 못지않게 수학과 탐구영역도 굉장히 어려웠다”고 평가했다. 가채점 결과 전 과목 1등급이 예상된다고 밝힌 박모(18)군도 “수학 영역에서 아예 손도 대지 못한 문제도 있었다”고 말했다. 황모(18)군은 “성적표를 받을 때까지 노심초사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실장은 “이번 수능은 지난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킬러 문항’들이 곳곳에 있어 체감 난도가 높다”면서 “문과는 국어와 수학, 이과는 수학과 과학탐구 영역이 대입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수능 문제 이의 신청도 잇따랐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 마련된 이의신청 게시판에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210여개의 이의신청 글이 올라왔다. 영역별로는 사회탐구 127개, 과학탐구 41개, 국어 22개 순으로 많았다. 특히 자원 배분에 대한 철학가들의 입장을 묻는 생활과 윤리 18번에 대한 이의 제기가 20건이 넘었다. 이의를 제기한 수험생은 “존 롤스는 ‘자원이 부족하더라도 질서 정연한 국가라면 원조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자원이 부족한 국가만을 원조 대상으로 강조해서는 안 된다’는 답지 3번 역시 틀린 것이어서 정답이 없는 문제로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아직까지 크게 이상이 있는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치러진 수능이 ‘불수능’이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에는 벌써부터 ‘재수반’ 문의가 빗발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7-11-25 8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