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J, 50대 중심으로 세대교체

CJ, 50대 중심으로 세대교체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11-24 17:34
업데이트 2017-11-24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사 이후 최대 임원 인사… 글로벌 역량 강화 의지

신규 임원 42명 포함 81명 승진 임명
이재현 회장의 장녀 부부 상무 승진
美 체류 이미경 부회장 복귀는 불발
제일제당 6년 만에 새 대표 신현재씨
CJ그룹이 주력 계열사인 제일제당의 대표이사를 6년 만에 교체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의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신현재(56) 제일제당 신임 대표이사를 비롯해 임원 대다수가 50대로 채워지면서 세대교체를 이뤘다. ‘월드베스트 CJ’를 강조해 온 이재현 회장의 글로벌 사업 강화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는 평가가 제기된다. 그러나 재계의 관심이 집중됐던 이 회장의 누나 이미경(59) 부회장의 일선 복귀는 실현되지 않았다.

CJ그룹은 신 사장과 김홍기(52) 총괄부사장을 CJ제일제당 신임 대표이사와 CJ주식회사 공동 대표이사로 각각 승진 임명했다고 24일 밝혔다. 또 강신호(56)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와 손관수(57) CJ대한통운 공동 대표이사, 허민회(55) CJ오쇼핑 대표이사도 각각 부사장에서 총괄부사장으로 승진했다. CJ그룹은 이번 임원 인사를 통해 신규 임원 승진자 42명을 비롯해 총괄부사장 4명, 부사장 2명, 부사장대우 9명 등 모두 81명을 승진 임명했다.

이 회장의 장녀인 이경후(32) 미주 통합마케팅담당과 남편 정종환(37) 미주 공동본부장이 상무로 동반 승진하면서 CJ그룹의 4세 경영에 더욱 속도가 붙게 됐다. 지난 3월 부부가 나란히 상무대우로 승진한 지 불과 약 8개월 만이다.

그러나 관심을 모았던 이 부회장의 복귀는 불발됐다. 이 부회장은 이번 인사와는 별개로 글로벌 사업 지원 활동을 이어 간다는 것이 CJ 측의 설명이다. 이 부회장은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CJ 관계자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대한 이 부회장의 애정과 노하우는 여전하다. 이를 활용한 지원 활동은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2000년대 이후 CJ E&M과 CGV를 집중 육성하며 CJ를 대표적인 문화콘텐츠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그러나 2014년 10월 돌연 건강상의 이유로 일선에서 물러나 미국으로 출국했다. 이를 두고 당시 CJ가 제작한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 ‘변호인’ 등이 박근혜 정권의 심기를 건드렸기 때문이라는 시각이 우세했다. 지난 3월 박 전 대통령 탄핵과 함께 정권이 바뀌면서 이 부회장도 현장에 돌아오리라는 관측이 나왔다. 한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전 정권 탄압으로 물러났다는 말이 나오는 상황에서 기다렸다는 듯이 복귀하는 것이 외려 부담스러웠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11-25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