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케이팝 그룹 첫 정상… ‘마이크 드록’ 47개국 휩쓸어
방탄소년단.<br>연합뉴스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 아이튠스 ‘톱 송 차트’에서 케이팝 그룹 최초로 1위를 차지했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이 지난 24일 오후 6시에 공개한 ‘마이크 드롭’의 리믹스 버전은 25일 미국을 비롯해 아르헨티나, 브라질, 캐나다, 싱가포르, 태국 등 47개국 아이튠스의 ‘톱 송 차트’ 1위에 올랐다. ‘마이크 드롭’의 리믹스 버전은 방탄소년단이 미국 유명 DJ 스티브 아오키, 미국 래퍼 디자이너와 협업한 곡이다. 이 곡의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조회 수 2000만 건을 돌파했다.

국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주목받은 방탄소년단은 앞서 지난 19일(현지시간) 케이팝 그룹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3대 음악 시상식 중 하나로 꼽히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에 초청돼 미국 TV 데뷔 무대를 치르는 등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14년 공개한 정규 1집 ‘다크&와일드’의 수록곡 ‘호르몬 전쟁’을 비롯해 ‘쩔어’, ‘불타오르네’, ‘피 땀 눈물’, ‘상남자’, ‘세이브 미’ 등 유튜브 조회 수 1억 건을 넘긴 뮤직비디오만 11편이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싸이
싸이 한국 가수 단일곡 첫 기록… ‘젠틀맨’ 등 뮤비도 인기 이어가

가수 싸이(40·본명 박재상)의 히트곡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 수 30억 뷰를 돌파했다.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26일 오전 8시쯤 유튜브 조회수 30억건을 넘겼다고 밝혔다. 한국 가수의 단일곡으로는 최초의 기록이다.

‘강남스타일’은 2012년 7월 공개 이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2012 MTV 유럽 뮤직 어워즈’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베스트 비디오 부문 상을, ‘2012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에서는 뉴미디어상을 받았다.

‘강남스타일’의 인기는 유튜브의 시스템까지 바꿨다. 2015년 3월 구글 유튜브 사업부는 계속되는 ‘강남스타일’의 신기록 경신에 21억으로 설정한 최대 조회 수 시스템을 경 단위인 922경 뷰로 높인 바 있다.

‘강남스타일’뿐만 아니라 싸이의 다른 뮤직비디오들도 인기를 이어 가고 있다. 2013년 공개된 ‘젠틀맨’은 현재 11억 뷰, ‘대디’(2015)와 ‘행오버’(2014)는 3억 뷰를 기록 중이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