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캐세이퍼시픽, 한국 피습때 사용할 ‘비상 위성전화’ 지급

홍콩캐세이퍼시픽, 한국 피습때 사용할 ‘비상 위성전화’ 지급

신성은 기자
입력 2017-12-04 18:57
업데이트 2017-12-04 1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승무원들, 北발사 화성-15형 ‘목격’후 불안감에 항로변경 요구

홍콩 항공사 캐세이퍼시픽 측이 지난달 29일 북한이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을 자사 승무원들이 목격했다는 얘기를 듣고 한국에서 만약의 사태가 날 것에 대비해 비상용 위성전화를 지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4일 홍콩 빈과일보에 따르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홍콩으로 돌아오던 홍콩 항공사 캐세이퍼시픽의 ‘CX 893’ 항공편 승무원들이 북한의 화성-15형 발사 당일 새벽 일본 영공을 지나다가 관련 발사체 낙하를 목격했다고 보고한 것을 계기로 해당 항공사측이 이런 조치를 취했다.

미국에서 홍콩으로 돌아오던 다른 항공편인 ‘CX 096’ 승무원들은 CX 893보다 더 가까운 곳에서 미사일 폭발을 목격했으며, 그 거리는 수백 마일가량이었던 것으로 전해졌으나 항공기 운항에는 별 지장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캐세이퍼시픽 측도 이런 내용을 사내 통신망을 통해 공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캐세이퍼시픽 운항담당 책임자인 마크 호예는 사내 통신망에 “오늘 ‘CX 893’ 항공편 승무원들로부터 북한 미사일이 가까운 곳에서 낙하한 것을 목격했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전한 것으로 영국 BBC 방송은 전했다.

또 인천발 미국행 한국 항공사 항공기 2대도 같은 날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을 목격했다는 보도가 있었다고 BBC는 전했다.

북한은 다른 나라들과 달리 미사일 발사 시험 일정을 발표하지 않고 있는데 국제 민간항공 운항정보에 접속할 수 있어 미사일 발사 전 발사 궤적상 항공기 운항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고 BBC는 설명했다.

BBC는 항공기가 북한 미사일에 격추될 위험은 매우 낮지만 항공사가 고려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며 지난 8월 프랑스 항공사인 에어프랑스는 자사 항공기들이 북한 미사일 궤적에 근접 비행하고 있음을 확인한 뒤 북한 인근 지역을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정한 ‘비행금지 구역’을 확대한 바 있다고 전했다.

우리 군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달 29일 오전 3시 17분께 평안남도 평성 일대에서 동해 상으로 화성-15를 발사했으며, 이 미사일은 약 960km를 날아 동해 상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 낙하했다.

캐세이퍼시픽 노조는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승무원들이 불안감에 떨고 있다”면서 “더구나 회사 측이 한국을 오가는 항공편 승무원들에게 비상용 위성전화를 지급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위성전화는 한국이 북한의 공격을 받아 통신이 두절되거나 비상착륙했을 때 항공기 기장이 캐세이퍼시픽 본사에 비상 연락을 취하기 위해 지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 관계자는 “미사일 폭발을 목격한 승무원이 불안감을 느껴 경영진에 항로 변경을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분간 항로 변경은 없겠지만, 일본 항공사들은 일본 정부와 논의 결과 항로 변경이 있으면 캐세이퍼시픽 측에 알려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항공기 기장 출신의 공민당 의원 탄원하오(譚文豪)는 “향후 북한이 발사하는 미사일이 홍콩 항공기와 더욱 가까운 곳에서 폭발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면서 “홍콩 민항처와 보안국이 논의해서 항로 변경의 필요성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