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빌 클린턴 “트럼프 시대의 미국은 부족주의 국가”

빌 클린턴 “트럼프 시대의 미국은 부족주의 국가”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7-12-05 16:38
업데이트 2017-12-05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YT 기고문서 신랄 비판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빌 클린턴(70) 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에 기고한 ‘미국인은 우리가 누구인지 결정해야 한다’란 칼럼을 통해 트럼프 정부가 미국을 ‘부족(部族)주의’ 국가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클린턴은 글 속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뺄셈과 분열의 정치를 통해 갈등을 조장하는 권력자가 세상에 널려있다”며 트럼프를 겨냥했다.

클린턴은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등 8개국에 대한 여행 금지 조치를 가장 먼저 지적하며 미국이 경제 및 교육 위기, 계층과 지역 간 불평등, 에너지 고갈, 고령화, 인종갈등, 안보불안 등 여러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제적 성장에도 이러한 문제들은 점점 심각해졌으며 인종과 종교, 성, 출생지 등에 기반한 부족주의가 포용적인 국가주의를 대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분노가 이성을 억누르는 경향은 스냅챗, 트위터와 같은 인터넷을 통해 더 강화된다고 밝혔다. 소셜 미디어 사이트들은 이민자들에 대한 분노의 늪이라고 덧붙였다.

아내 힐러리 클린턴의 대선 패배 이후 정치적 발언을 자제했던 클린턴은 불화를 조장하는 이들은 민주주의의 적이라고 규정하며 “25년 전 대통령에 당선됐을 때 ‘그들’이란 개념을 줄이고 ‘우리’란 개념을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전히 그래야 한다고 믿는다”며 기고문을 끝맺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