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랑스령 뉴칼레도니아 독립 추진 본격화…내년 11월 주민투표

프랑스령 뉴칼레도니아 독립 추진 본격화…내년 11월 주민투표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05 10:54
업데이트 2017-12-05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필리프 총리 방문해 지도자들과 연쇄회동…“정파 간 합의 존중할 것”

남태평양의 세계적인 관광지 뉴칼레도니아(프랑스어 이름 누벨칼레도니)가 프랑스로부터의 분리독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미지 확대
프랑스 정부는 뉴칼레도니아 정계가 합의하는 대로 내년 11월 독립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 시행은 물론 그 결과에 따른 주권 이양까지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4일(현지시간) 프랑스 총리실에 따르면 에두아르 필리프 총리는 지난 1일부터 뉴칼레도니아를 방문해 현지 정치지도자들과 릴레이 회동을 하고 있다.

필리프 총리는 필리프 제르맹 자치정부 수반 등 지도자들과 만나 뉴칼레도니아 정계가 합의하는 대로 분리독립을 위한 주민투표 시행에 프랑스 정부가 협력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그는 현지 신문과 인터뷰에서 “지방의회가 주민투표 날짜와 투표지의 문구를 협의해 제안하기를 바란다”면서 내년 3월 초 파리에서 관련 회의가 열릴 때까지 협상을 마무리해 달라고 요구했다.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프랑스 정부가 개입할 수 있다는 경고도 덧붙였다.

남서태평양 멜라네시아에 있는 프랑스의 해외 영토인 뉴칼레도니아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유명하다.

1956년 프랑스에 편입된 뒤 1985년부터 카나키민족해방전선(FLNKS)을 중심으로 독립투쟁이 시작돼 1988년 유혈 인질극까지 발생하는 등 소요사태가 커지자 프랑스 정부는 1988년 마티뇽 협정으로 자치권을 대폭 확대해줬다. 이어 1998년에도 누메아 협정으로 추가적인 자치권 이양 조치가 이뤄졌다.

두 협정에 따라 뉴칼레도니아는 고유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공식 상징을 사용할 수 있게 됐고, 2014년 이후에는 프랑스로부터의 독립을 포함한 정치적 문제를 언제든지 주민투표에 부칠 수 있게 됐다.

현재 뉴칼레도니아는 국방·외교·통화정책·사법관할권을 제외한 다른 분야에서는 프랑스로부터 완전한 자치를 누리고 있다.

뉴칼레도니아는 최근 지방정부의 공백 사태를 초래한 정치적 교착을 극적으로 타결하면서 독립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자치정부와 의회는 중도우파 내 독립파와 프랑스 잔류파의 갈등과 협상 끝에 3개월간 공석이었던 자치정부 수반에 필리프 제르맹 전 수반을 재선출했다. 제르맹 수반은 프랑스 잔류파 정당 소속이다.

독립에 대한 주민 여론은 양분된 상태다.

대개 유럽계 주민들은 프랑스 잔류를 희망하지만, 원주민들은 독립을 원하는 기류가 강한 편이다.

그러나 원주민 중에서도 ‘아직 독립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거나 ‘프랑스의 영토로 남아 더 발전해야 한다’ 등의 이유로 독립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크다고 프랑스 언론들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