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금융 거래 조사 시작…러 스캔들 판도라상자 열리나

트럼프 금융 거래 조사 시작…러 스캔들 판도라상자 열리나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2-06 22:14
업데이트 2017-12-07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뮬러 특검, 도이체방크에 소환장…트럼프 일가 계좌정보 제출 요구

백악관 “언론이 너무 빨리 나가”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하는 로버트 뮬러 특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판도라의 상자’인 금융 거래를 조사하기 시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대선 기간부터 납세 기록 공개를 거부했으며, 지난 7월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뮬러 특검의 내 사업과 가족의 금융거래 수사는 레드라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따라서 뮬러 특검의 트럼프 대통령 금융거래 조사가 어떤 파문을 불러올지 워싱턴 정가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 AFP통신 등은 뮬러 특검이 몇 주 전 독일 도이체방크에 소환장을 발부하고 트럼프 대통령과 일가족의 거래 기록과 관련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도이체방크는 트럼프 대통령이 20여년간 거래한 은행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부동산 투자 목적 등으로 도이체방크에서 총 3억 달러(약 3280억원) 정도 대출을 받았다. 맏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지난해 12월 뉴욕에서 만난 인사도 러시아 국영 개발은행(VEB)의 은행장 세르게이 고르고프다.

특히 특검은 도이체방크가 VEB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모스크바 지점을 통해 러시아 투자자들에게 100억 달러가량(약 10조 940억원)을 대출해 준 부분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특검 관계자의 말을 인용, “도이체방크가 VEB에 트럼프 대통령의 담보 대출을 매각했는지 혹은 미국이나 유럽연합(EU)의 제재를 받고 있는 다른 러시아 은행들과 거래했는지 조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언론이 너무 멀리, 너무 빨리 나간 또 하나의 사례”라며 백악관은 이를 전면 부인했다. 한편 도이체방크 관계자는 AFP에 “몇 주 전 도이체방크가 뮬러 특검의 소환장을 받았다”면서 “우리는 법적 의무에 진지하게 임할 것이며 이 문제와 관련해 수사에 협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2-07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