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년 뒤 다리 위에서 날 만나주렴” 미국 입양아 친부모 만나기까지

“20년 뒤 다리 위에서 날 만나주렴” 미국 입양아 친부모 만나기까지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2-11 08:06
업데이트 2017-12-11 0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항저우에서 태어난 지 사흘 만에 버려져 미국으로 입양된 여대생이 22년 만에 친부모와 감격의 해후를 한 사연이 눈길을 끈다.

화제의 주인공은 미시간주 그랜드 래피즈의 캘빈 대학에서 공중보건과 음악을 전공하고 있는 캐서린(캐티) 수 폴러(22). 영국 BBC는 친아버지 쑤리다가 그녀를 시장 바닥에 버리면서 가방에 넣어둔 편지의 제목에서 따온 다큐멘터리 ‘다리 위에서 날 만나주렴’(Meet Me on the Bridge)을 9일(현지시간) 방영했다.

친아버지 쑤리다와 친어머니 첸펜샹은 중국의 한 자녀 운동이 극성이던 1995년 둘째 아기를 가졌으면 유산시키라는 당국의 압력에 굴하지 않고 아기를 낳았다. 단속이 무섭기도 하고 가난하기도 해 둘째를 키울 수 없다고 판단한 부부는 생후 사흘 만에 새벽 쑤저우의 채소시장에 나가 아기를 담은 가방을 버렸다. 가방 속 편지에는 “오,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불쌍한 아빠엄마의 마음을 헤아려주세요. 우리 어린 딸을 구해주셔서 돌봐주신다니 고맙습니다. 하늘이 같은 심정이고, 인연이 닿는다면 우리들이 10년, 20년 뒤 칠석 날 아침 항저우의 명물인 부러진 다리(단교)에서 다시 만나게 해주세요”라고 적었다.

항저우 단교는 중국 경극의 단골 소재로 등장하는 ‘단교 잔설’의 무대다. 여인의 탈을 쓴 뱀인 백낭자와 하선이란 남자가 만나 애틋한 사랑을 나눈다는 전설이 전해져 많은 이들이 만남의 장소로 찾는 곳이다.
지난 8월 칠석 날 중국 항저우의 부러진 다리에서 해후한 캐티 폴러(왼쪽 두 번째)가 22년 만에 만난 친부모, 언니와 다정히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지난 8월 칠석 날 중국 항저우의 부러진 다리에서 해후한 캐티 폴러(왼쪽 두 번째)가 22년 만에 만난 친부모, 언니와 다정히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친부모들은 10년 뒤인 2005년부터 칠석 날이 가까워오면 잠을 못 이루고 새벽같이 단교에 나가 친딸이 나타나기만을 기다렸다. 하지만 나타나지 않았다.

친딸 ‘징즈(?芝)’는 버림받은 이듬해 미시간주 허드슨빌에 사는 켄과 루스 폴러 부부에게 입양됐다. 가방 속에 있던 편지 내용을 듣고 감격해 입양을 결심했다. 다만 18세가 될 때까지는 딸에게 알리지 않기로 했다. 캐티 폴러는 “백인 가정에서 자라났다. 우리 지역 커뮤니티는 너무 밀접하고 친근해 금세 난 뭔가 다른 존재란 걸 깨달았지만 지금은 모든 것을 잘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양부모들도 친부모들이 캐티를 애타게 찾는 것을 알고 있었다. 캐티가 완전하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까지 기다려달라는 뜻을 친부모에게 전하고 싶었다. 해서 10년 뒤 친구를 단교로 보냈는데 친구가 너무 늦게 단교에 나타나는 바람에 친부모와 엇갈렸다.

친구는 그러나 당시 주변 관광객들의 카메라를 뒤져 한 부모가 애타게 딸의 이름을 적은 팻말을 든 채 근처를 지나는 열살 또래의 소녀들을 애타게 바라보는 장면을 확인했고 수소문 끝에 찾아냈다. 하지만 딸의 사진을 친부모에게 보낸 사실이 중국 방송에 크게 보도되자 어린 딸에게 충격을 줄까봐 친부모와 연락을 끊고 또 10년을 지냈다.

캐티가 모든 사실을 받아들이겠다고 결심이 서자 지난 8월 칠석날 다리 위에서 친부모, 언니와 해후하는 감격을 누리게 됐다. 친어머니는“엄마가 많이 미안해. 이렇게 결국 널 만나는구나. 헤어지고 돌아서는 순간 딸의 울음 소리가 마지막 기억이었다”며 울부짖었다. 하지만 친딸은 그네들의 말을 거의 이해하지 못했다.

캐티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내 관점에서 내가 생각할 수 있는 만큼 그네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있다. 친부모님들도 붕괴된 시스템에 발목을 잡힌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미시간 프리 프레스는 8일 양부모들의 코멘트를 들으려 했지만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캐티 폴러가 친부모를 찾는 데 결정적 매개체가 된 편지.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캐티 폴러가 친부모를 찾는 데 결정적 매개체가 된 편지.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