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주째 불타는 美캘리포니아… 산불 ‘새로운 일상’ 되나

2주째 불타는 美캘리포니아… 산불 ‘새로운 일상’ 되나

심현희 기자
입력 2017-12-11 22:38
업데이트 2017-12-11 2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마스’ 역대 5번째 큰 산불 기록…북서부 샌타바버라까지 번져

미국 캘리포니아주 남서부에서 동시다발로 발생한 초대형 산불이 2주째 확산하고 있다. 매년 산불을 겪어 온 캘리포니아에서 최근 유독 대형 산불이 빈발하면서 산불은 이제 캘리포니아에서 ‘새로운 일상’(뉴노멀)이 돼 가고 있다.
11일 캘리포니아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로스앤젤레스(LA) 북서부와 북부·서부, 샌디에이고 북동부 등 6곳에서 발화한 대형 산불로 지금까지 23만 에이커(약 930㎢)가 불에 탔다. 면적으로 따지면 뉴욕과 보스턴을 합친 것보다 크다고 CNN은 이날 전했다. 가장 규모가 큰 ‘토마스 파이어’는 캘리포니아 현대 역사상 5번째로 큰 산불로 기록됐다. 건물·가옥 792채가 전소됐고 2만여채가 부분적으로 불에 탔다. 주민 21만여명이 대피했으며 1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화상·부상을 당했다.

LA 북부 실마 카운티와 서부 벨에어에서 발화한 ‘크릭 파이어’와 ‘스커볼 파이어’는 최고 95%에서 85%의 진화율을 보이면서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으나 이번 산불로 가장 큰 피해를 본 벤추라에서 시작한 ‘토마스 파이어’는 북서부 해안가 유명 관광도시인 샌타바버라 쪽으로 번지고 있다. 샌타바버라 카운티에서는 8만여 가구가 정전됐으며 샌타바버라 중심으로 향하는 곳에 있는 카핀테리아, 몬테시토 지역도 불길에 휩싸여 있다. 이 지역에는 작은 협곡이 많은데 불이 일종의 굴뚝 효과를 일으켜 협곡을 타고 번져 나가는 양상을 띠고 있다고 소방당국은 설명했다. 국립기상청(NWS)은 “새로 산불이 번진 지역은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며 “LA와 벤투라 지역에는 산불 경보(레드 플랙)가 계속 내려져 있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 지역은 초목이 많고 9월이면 건기가 시작돼 고온건조한 계절풍이 불어오면서 연례행사처럼 대규모 산불이 발생해 왔다. 그러나 유독 큰 산불이 빈번했던 올해 산불로 인한 피해와 사상자는 역대 최악을 기록했다. 올해 캘리포니아에서는 6400회 이상의 산불이 일어났다. 최근 5년간 산불로 인한 사상자는 모두 10명 이하였으나 올해는 40명 이상에 달한다. 지난 10월에는 북캘리포니아 와인 산지로 유명한 나파와 소노마 밸리 등 8개 카운티에서 발화한 산불로 건물 8500여채가 소실되고 주민 40여명이 사망했다. 이번 산불은 규모 면에서 지난 북캘리포니아 산불을 능가한다. 전문가들은 “산불의 확산 추세는 지구 온난화를 빼고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벤투라 산불 피해 지역을 방문한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산불이 일상이 돼 가는 캘리포니아에서 주민들은 새로운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기후변화로 인해 먼일 같았던 상황이 현실이 됐다”고 말했다. 기상청은 산불 피해 지역에 앞으로 10∼14일간 비가 올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예보했다. 브라운 지사는 “어쩌면 크리스마스 때까지 화마와 맞서 싸워야 할지 모른다”며 소방관들을 격려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12-12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