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트코인 가격 오르면 메모리 가격도 오른다”

“비트코인 가격 오르면 메모리 가격도 오른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12 15:51
업데이트 2017-12-12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급상승한 비트코인 가격이 D램 현물 가격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12일 “메모리 반도체 현물시장에서 중국의 수요는 현물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최근 중국의 PC, 스마트폰 수요가 크게 둔화했는데도, D램 판매량이 오르고 있다”며 “이는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채굴기에 쓰이는 D램 판매량이 급증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는 일종의 암호문을 푸는 방식으로 ‘채굴’하는데, 채굴기는 이런 문제를 효율적으로 풀도록 설계된 컴퓨터다.

송 연구원은 “채굴기 제품의 D램으로는 주로 4기가바이트(GB)가 쓰이는데, PC 수요가 줄었는데도 D램 현물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는 것은 채굴기용 D램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가상화폐 채굴기용 D램 수요가 늘어난 것은, 가상화폐 가격이 최근 급등한 것과 관련이 깊다”며 “앞으로 D램 현물가격은 가상화폐 가격에 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송 연구원은 “가상화폐 가격이 앞으로도 상승한다면 적어도 단기적으로 채굴기용 D램 출하가 유지되면서 현물 가격이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며 “반면 가상화폐 가격이 본격적으로 하락한다면 채굴기 생산이 줄고, 이미 판매한 채굴기용 D램이 시장에 중고로 다시 출하될 수 있으므로, D램 가격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