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崔집사’ 데이비드 윤 인터폴 적색수배

檢, ‘崔집사’ 데이비드 윤 인터폴 적색수배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7-12-13 01:48
업데이트 2017-12-13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씨 통해 朴 움직여” 3억 받아 챙긴 공범도 구속기소

검찰이 최순실씨의 ‘그림자 집사’로 불리는 데이비드 윤(한국명 윤영식)씨에 대해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최씨의 국내 사업과 독일 도피 등을 도운 핵심인물인 윤씨가 검거되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씨의 국정농단 관련 추가 혐의가 드러날 전망이다.<서울신문 2016년 10월 31일자 1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 김창진)는 최씨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을 움직여 부동산 개발 사업 민원을 해결해 주겠다며 3억원을 받아 챙긴 윤씨에 대해 인터폴 적색수배를 내리고, 윤씨와 공모한 한모(36)씨를 구속기소했다고 12일 밝혔다. 검찰은 현재 독일에 도피 중인 윤씨에 대해 한국여권 무효화 조치를 취했고, 독일 사법당국과 공조해 국내 송환도 추진하고 있다.

윤씨는 한씨와 공모해 지난해 3월 부동산 개발사업자에게 접근해 서울 서초구 내곡동 헌인마을이 국토부가 진행하는 뉴스테이 사업지구로 지정되면 50억원을 받기로 약속하고 착수금 형태로 3억원을 미리 받았다. 그해 4월 최씨는 윤씨에게 ‘부탁한 건 지금 검토 중’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검찰은 “실제로 박 대통령이 2016년 4~7월 안종범 전 경제수석을 통해 수회에 걸쳐 국토교통부에 헌인마을을 뉴스테이 사업지구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하도록 지시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해 7월 국정농단 관련 의혹이 제기되자 헌인마을의 뉴스테이 사업지구 지정은 중단됐다.

지난해 최씨가 독일로 도피했을 당시 함께 출국했던 한씨는 올해 6월 국내에 입국했다가 지난달 검거됐다. 하지만 독일 프랑크푸르트 태생으로 유럽 상황에 밝은 윤씨는 현재 행방이 묘연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의 집사 역할을 맡았던 윤씨는 한씨와 함께 실소유주가 최씨인 해외 명품 수입·판매회사를 설립해 이탈리아산 가방을 가져와 국내 유명 홈쇼핑을 통해 판매하는 등 10년 넘게 최씨가 하는 사업을 도왔다. 윤씨가 검거되면 국정농단과 관련된 추가적인 수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검찰은 최씨의 알선수재 공모 여부, 박 전 대통령 지시의 불법성 부분 등에 대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12-13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