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대응 문건 만들어 ‘朴 7시간 의혹’ 은폐 시도

세월호 대응 문건 만들어 ‘朴 7시간 의혹’ 은폐 시도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7-12-13 01:48
업데이트 2017-12-13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해수부 문건 작성 등 협의… 감사관실 “해수부 10명 연루”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한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관련자들의 문책 수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 의혹을 은폐하려는 시도가 정권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사실이 검찰 조사에서 드러나면 파장은 더욱 커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류재형 해양수산부 감사관은 12일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해수부 공무원들이 특조위 활동 기간을 의도적으로 축소하거나 청와대와 협의해 ‘세월호 특조위 관련 현안대응 방안’ 문건을 작성한 것이 사실임을 확인했다.

특히 ‘세월호 관련 현안 대응 방안’ 문건은 2015년 11월 19일 언론에 보도돼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에 큰 논란이 됐다. 문건에는 특조위가 ‘대통령의 7시간 행적’ 조사를 시작하면 특조위 내 당시 여당(새누리당) 추천위원들이 전원 사퇴하면서 항의 기자회견을 하고, 특조위가 비정상적이고 편향적으로 위원회를 운영한다는 비판 성명을 발표하게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실제로 특조위는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한 조사를 전원위원회 안건에 올렸고 여당 추천위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문건에 나온 대로 기자회견을 열어 특조위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한다는 의혹을 키웠다.

당시 해수부는 “해수부가 작성한 문건이 아니다”라고 부인했지만, 감사관실이 해수부 세월호 인양추진단 직원들이 사용하던 업무용 메일에서 문건을 찾아냈다고 밝혀 해명이 거짓임이 드러났다.

문건 작성에 연루된 해수부 실무자는 감사관실에 “상부의 지시로 문건을 작성했고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해양수산비서관실과도 작성 과정에서 협의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류 감사관은 “차관 쪽으로 진술했고, 청와대와 소통하면서 이메일을 주고받은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당시 차관은 윤학배씨였다.

해수부 감사관실은 해수부 공무원 10명 내외가 연루됐다고 밝혔다. 해수부가 검찰 조사를 의뢰해 조사가 시작되면, 수사의 칼날은 윤 전 차관과 함께 그 윗선, 특히 청와대 관계자로 확대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해수부는 검찰 조사에 따라 징계나 처벌 수위를 정하겠다고 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7-12-13 1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