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등학생이 만든 ‘비번 감춤 자물쇠’

고등학생이 만든 ‘비번 감춤 자물쇠’

유대근 기자
입력 2017-12-12 22:48
업데이트 2017-12-13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P마이스터 프로그램 시상식

50개 팀 참여해 특허 출원
‘록다운 자물쇠’ 장관상 수상

“다이얼 자물쇠의 비밀번호를 절대 알 수 없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미지 확대
특성화고인 경기 부원고 2학년인 김승미·김승희·안진희(17·반도체전자과)양은 사물함 등을 잠글 때 쓰는 다이얼형 자물쇠를 보며 이런 고민을 했다. 다이얼 틈 사이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내부의 쇠구슬이 보이는데 이 위치를 토대로 비밀번호를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 학생은 오랜 연구 끝에 방법을 찾아냈다. 자물쇠 내부에 틀을 만들어 넣어 구슬이 안 보이도록 막아버린 것이다. 이렇게 탄생한 제품이 ‘록다운 자물쇠’다. 김승미양은 “다이얼에 돌기를 넣어 불빛이 없는 밤이나 시각장애인들도 촉감만으로 자물쇠를 열 수 있도록 디자인을 더했다”고 말했다.

부원고의 세 여고생처럼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가치 있는 개발을 한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장관상을 받는다. 교육부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은 ‘예비 기술전문가 양성사업’(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제7기 수료·시상식을 13일 대전 케이더블유(KW) 컨벤션센터에서 열고 학생 발명가들을 격려한다고 12일 밝혔다.

IP마이스터 프로그램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과 지식재산 창출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들이 아이디어가 있어도 실제 상품으로 만들고, 특허 등록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다 보니 사장되는 일이 많았다”면서 “이를 돕기 위해 IP마이스터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7기 사업에는 특성화고교와 마이스터고 학생들로 구성된 50개 팀이 참여했다. 이들은 약 4개월 동안 온라인 교육, 지식재산소양 캠프, 전문가 컨설팅을 바탕으로 자신들이 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특허를 출원했다.

시상식에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을 받는 부원고등학교팀을 비롯해 짧은 용접봉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인천 계산공업고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분리형 보조배터리를 만든 경기 세경고팀(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휠체어 착석 보조기구를 고안한 전북 장계공업고팀(특허청장상) 등 7개 팀이 상을 받는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7-12-13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