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관진 풀려나고 김태효 영장은 기각…검찰 MB 조사 어디로

김관진 풀려나고 김태효 영장은 기각…검찰 MB 조사 어디로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13 09:52
업데이트 2017-12-13 09: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전 대통령 향한 ‘수사 교두보’ 잇따라 잃어…반발 기류 속 대응 고심‘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 수사 상황 따라 소환 가능성 달라질 듯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에 대해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13일 기각됨에 따라 ‘수사의 종착지’로 여겨지던 이명박 전 대통령을 조사하려던 검찰의 계획이 난관에 부딪혔다. 일각에선 직접 조사가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조심스레 고개를 든다. 다른 한편에선 ‘군 댓글’ 등 기존 수사 사안 외에 ‘다스 의혹’ 등 여타 사건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미지 확대
MB정권 ’안보실세’ 김태효 영장 기각
MB정권 ’안보실세’ 김태효 영장 기각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을 지내며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김태효 전 기획관이 13일 오전 구속영장이 기각된 후 경기도 의왕 서울 구치소를 나서 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안보 실세’로 불리며 군 댓글 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김 전 비서관은 이날 새벽 서울중앙지법 강부영 영장전담 판사가 “피의자의 역할 및 관여 정도에 관해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등의 사유로 구속영장을 기각하자 서울구치소에서 풀려나 귀가했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이 구속적부심을 거쳐 석방된 데 이어 김 전 비서관의 구속도 불발됨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을 향해 뻗어 나가던 검찰 수사에도 급제동이 걸리는 모양새다.

그간 검찰 안팎에서는 국가정보원과 군의 정치개입 의혹 사건 등 수사에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시각이 우세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벌어진 사건들은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의 지시·관여 여부를 규명해야 수사가 종결되는 모양새이기 때문이다.

우선 국정원 의혹의 핵심인 원세훈 전 원장이 재임 시절 이 전 대통령을 수시로 독대한 정황이 포착돼 이 전 대통령이 정치공작 활동을 보고받고 지시했는지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군 정치공작 의혹 사건에서도 2012년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심리전단 요원을 특별 증원하는 과정에서 청와대가 “우리 사람(친정부 성향 인물)을 뽑으라”고 지시한 정황이 발견됐다.

김 전 장관과 임 전 실장이 지난달 이런 혐의로 구속되자 검찰이 국정원·군 수사의 양 갈래 모두에서 이 전 대통령으로 향할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시각이 우세해졌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가 현실화하는 분위기는 김 전 장관이 구속 11일 만에 구속적부심을 거쳐 석방되면서 급변했다.

영장 발부 당시와 달리 구속적부심 재판부는 “범죄 성립 여부에 대한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후 임관빈 전 실장도 구속적부심을 신청해 풀려났고, 청와대 측에서 이들과 소통 채널 역할을 했다고 의심받는 김태효 전 비서관의 구속영장도 기각돼 검찰이 하나씩 마련한 교두보가 줄줄이 끊긴 상황이 됐다.

수사의 다른 축인 국정원 정치개입 사건에서도 원세훈 전 원장이 입을 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 관련자 신병을 확보해 강도 높은 수사로 이 전 대통령과의 공모관계를 입증할 진술과 증거를 확보한 뒤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한다는 계획은 현재 상황에선 실행하기 쉽지 않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이 수사가 무르익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이 전 대통령 소환을 추진할 경우 정치적 부담 등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김 전 비서관의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검찰은 재청구 여부와 향후 수사 방향 등을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같은 날 뇌물수수 의혹을 받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구속영장까지 기각되면서 굵직한 주요 수사가 나란히 난항을 겪게 되자 “납득하기 어렵다”며 반발하는 분위기도 나온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을 목전에 두고 주춤한 상태인 검찰 수사가 반전의 동력을 찾아낼 여지는 여전히 있다.

자동차부품회사 다스와 관련된 직권남용 등 의혹이 실마리가 될 수 있다.

검찰은 현재 옵셔널캐피탈 장모 대표가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로스앤젤레스 총영사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 중이다.

이 사건은 다스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 아니냐는 의혹과도 맞물려 있다.

검찰 수사는 아직 초기 단계로 알려졌으나, 향후 진척 상황에 따라 이 전 대통령 소환 등 본격 수사 가능성이 점쳐진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