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세월호 유해 은폐’ 덮으려고만 하는 해수부/황비웅 경제정책부 기자

[오늘의 눈] ‘세월호 유해 은폐’ 덮으려고만 하는 해수부/황비웅 경제정책부 기자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7-12-13 23:12
업데이트 2017-12-14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황비웅 경제정책부 기자
황비웅 경제정책부 기자
“기자들이 특별히 의혹을 가질 만한 게 없어요.”

해양수산부 기자실에는 주말을 앞둔 지난 8일 오후 늦게 느닷없이 보도자료가 날아들었다. ‘세월호 유해 은폐 의혹’과 관련해 중대 과실을 저지른 현장수습본부장과 부본부장의 중징계 처분을 중앙인사위원회에 요구하겠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내용은 달랑 A4 용지 한 장이었다. 최종 조사 결과에 대한 브리핑도 없었다. 친절한(?) 설명은 ‘고의적인 은폐 의도가 없었다’는 게 유일했다. 국민적 관심을 끈 의혹 사건에 대한 마무리로 보기에는 찜찜한 구석이 있었다.

곧바로 류재형 해수부 감사관에게 전화를 걸었다. “최종 조사 결과 발표는 없냐”는 기자 질문에 류 감사관은 “굳이 브리핑할 정도로 상황이 바뀐 게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중간 조사 결과 발표 당시 류 감사관은 “현장 조사를 포함한 통화내역 확인, 현장 근무자에 대한 참고인 조사,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관계자 면담 등 절차를 진행해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적 의구심이 투명하게 해소될 수 있도록”이라는 언급도 내놨지만 이후 조사 결과에 대한 설명은 부족했다.

해수부의 이런 행태는 며칠 뒤 또다시 반복됐다. 지난 12일 ‘세월호 관련 내부 조사 결과’에 대한 ‘백브리핑’을 하겠다고 공지했다. 브리핑은 보통 사전에 충분히 준비할 시간을 주고 공지한다. 하지만 해수부는 불과 3시간 전에 공지했고, 브리핑도 아닌 비공식적인 ‘백브리핑’ 형태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는 해수부가 임의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 기간을 축소하는 등 사회적 파장을 불러올 만한 내용이었다. 하지만 누가 지시했느냐에 대해 ‘상부’라는 모호한 어휘를 사용했고, 관련 의혹은 검찰에서 조사할 것이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세월호 사건이 해수부에 ‘트라우마’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해수부 내부의 공직 기강 확립을 위해 남아 있는 의혹을 투명하게 밝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려는 노력을 해야 하지 않을까. 사건을 축소하면 의혹을 해소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면 ‘손으로 하늘을 가리겠다’는 발상과 다름없다.

stylist@seoul.co.kr
2017-12-14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