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국빈방문 중 초유…韓 기자 멱살 잡고 구둣발 집단구타

대통령 국빈방문 중 초유…韓 기자 멱살 잡고 구둣발 집단구타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12-14 23:06
업데이트 2017-12-15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경호원 한국기자단 폭행… 도 넘은 ‘中의 폭거’

한·중 무역파트너십 개막식 직후 中경호원들 갑자기 기자들 막아
‘취재 비표’ 보여주고 항의하자 복도로 끌고 나가 집단 주먹질
이미지 확대
중국 측 경호원에게 폭행을 당한 뒤 쓰러져 있는 또 다른 한국의 사진기자. 청와대사진기자단
중국 측 경호원에게 폭행을 당한 뒤 쓰러져 있는 또 다른 한국의 사진기자.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 확대
한국의 사진기자(목이 잡혀 있는 사람)가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중심(CNC)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스타트업관으로 이동하는 길에 중국 측 경호원들에게 둘러싸여 일방적으로 폭행을 당하고 있다. CBS 노컷뉴스 제공
한국의 사진기자(목이 잡혀 있는 사람)가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중심(CNC)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스타트업관으로 이동하는 길에 중국 측 경호원들에게 둘러싸여 일방적으로 폭행을 당하고 있다.
CBS 노컷뉴스 제공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중심 B홀에서 열린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주최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장. 개막 연설에 이어 행사의 개막을 알리는 ‘타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경호원들이 중앙복도로 이동한 직후 첫 번째 ‘사달’이 빚어졌다. 대통령 일행이 나간 직후 중국 측 경호원들은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막아섰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전에 청와대 춘추관이 순번에 따라 선정한 10명의 영상기자들과 2명의 취재기자가 현장에 있었다. 근접 취재를 허가받은 상황이었다.

한국일보 사진기자가 항의하자 중국 경호원들은 멱살을 잡고 뒤로 넘어뜨렸다. 또 다른 기자가 촬영하려고 하자 중국 경호원들은 카메라를 빼앗아 던져 버리려고 했다.

잠시 뒤 문 대통령이 국내 스타트업 기업들의 부스가 있는 맞은편 홀로 이동하자 사진기자들이 다시 따라붙었다. 중국 측은 다시 제지했다. 사진기자들은 취재를 허가받았음을 알리는 중국어로 표기된 ‘비표’를 보여 줬지만 출입은 통제됐다. 그 과정에서 매일경제 사진기자가 경호원과 시비가 붙었다. 주변에 있던 중국 경호원 10여명이 갑자기 몰려들었고, 기자를 복도로 끌고 나간 뒤 주먹질을 하는 등 집단 구타를 했다. 중국 측 경호원 일부는 이 기자가 바닥에 쓰러졌는데도 구둣발로 얼굴을 강타했다.

함께 있던 기자들과 청와대 행정관(국장급)들이 제지했지만, 중국 측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근접 거리에 청와대 경호팀은 없었으며, 당시 문 대통령을 밀착 경호 중이었다. 경호처 관계자는 “대통령을 수행하던 현장에서 ‘밖에서 소란이 발생했다’는 무전을 듣고 급히 나갔다”면서 “최초 목격은 우리 측 요원들도 늦었고, 3명의 요원이 중국 측을 떼어내느라 노력하던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소식을 접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달려왔고 부상을 당한 기자들을 댜오위타이로 옮겨 청와대 의무대장이 응급처치를 했다. 두 기자는 청와대가 사전에 계약해 놓은 베이징 시내 대형 병원으로 긴급 이송돼 자기공명영상촬영(MRI)과 컴퓨터단층촬영(CT) 등 검사를 받았다. 매경 기자는 중상인 ‘안와(眼窩·눈을 둘러싸고 있는 뼈 중 가장 얇은 코쪽과 아래쪽 뼈) 골절’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폭행을 한 당사자가 (행사 주최 측인) 코트라와 계약돼 있는 보안업체 직원일 가능성이 많다는 보고를 들었다. 코트라는 현지 보안업체와 계약을 했고, 약 190명 정도를 투입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속은 일종의 사설 보안업체로 돼 있고, 지휘 책임은 공안에 있다”고 덧붙였다. 코트라 측은 “공안이 지정한 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누군가 부상을 당했다면 당연히 관심(關心)을 표시한다”면서도 “이번 행사는 문 대통령의 방중에 맞춰 한국 측에서 주최한 자체 행사”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중국 외교부는 정례 브리핑 내용 중 한국 기자들이 폭행당한 것과 관련한 질문과 답변을 삭제했다. 중국중앙(CC)TV나 신화통신 등 관영 매체들은 사건에 대해 보도하지 않았다. 중국외신기자협회(FCCC)는 성명을 통해 “한국 기자들이 베이징에서 중국 경호원들에게 심각한 폭행을 당했다는 보도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면서 “진상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베이징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2-1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