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운규 “한중FTA 후속 협상 첫 회의 내년 1~2월 개최하자”

백운규 “한중FTA 후속 협상 첫 회의 내년 1~2월 개최하자”

김태이 기자
입력 2017-12-15 15:56
업데이트 2017-12-15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상무부장 동의 “실무 준비 조속히 시작”

한중 정상이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 개시에 합의한 것과 관련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중국 측에 내년 1~2월에 1차 협상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15일 산업부에 따르면 백운규 장관은 이날 중산 중국 상무부 장관과 면담을 하고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 1차 회의를 내년 1월, 늦어도 2월 중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중산 장관은 동의하면서 “실무 준비작업을 조속히 시작할 것”이라고 답했다.

백운규 장관은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해 외국인 투자를 주관하는 상무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관심을 갖고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자 중산 장관은 “한중FTA 서비스·후속 협상 개시가 한중 경제협력 강화를 통해 양국 모두에 이익이 되기를 바란다”며 “외국인 투자기업을 위한 우호적인 환경 조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2015년 12월 20일 발효된 한중FTA는 제조업 등 상품 분야 관세장벽 해소에 초점을 맞췄다. 양국은 서비스·투자·금융 등은 일부만 개방하기로 합의한 뒤 발효 2년 안에 관련 협상을 시작하기로 한 바 있다.

한편, 한중 양측은 이날 보호무역주의 대응을 위해 ‘무역구제 협력 확대 양해각서(MOU)’와 ‘한중 경제무역관계 발전 강화를 위한 협력 제고 MOU’도 맺었다.

‘무역구제 MOU’는 2005년 체결한 MOU에 변화된 통상 환경을 반영해 갱신한 것이다. ‘경제무역관계 MOU’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신산업 협력 확대 등의 내용을 담았다.

산업부는 “이번 MOU 체결이 통상마찰 완화, 우리 기업의 대중 수출 애로 해소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