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한중, 새로운 25년 준비…다양한 소통·교류 필요”

문 대통령 “한중, 새로운 25년 준비…다양한 소통·교류 필요”

김태이 기자
입력 2017-12-15 17:14
업데이트 2017-12-15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더장 전인대 상무위원장 면담…“북핵 ‘평화적 해결’ 지지 감사”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한중 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뿐 아니라 각계각층의 다양한 소통과 교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장더장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앞으로 그런 면에서 중국의 전인대와 한국 국회 간 더욱 빈번하고 긴밀한 교류와 소통이 필요한데 위원장께서 그 점에 대해 더욱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년 전 장 위원장의 한국 방문 때 제가 야당 대표로 만나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눴다”며 “2년 사이에 한중 양국 관계에 큰 변화가 있었고 저도 신분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번 중국 방문 기회에 중국의 입법 기관이면서 헌법상 최고기관인 전인대를 대표하는 수장인 장 위원장을 뵙게 돼 아주 기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중 수교 25년을 보내고 새로운 25년 준비하는 시기에 장 위원장을 만나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며 “지난 5년간 장 위원장께서 전인대 수장으로서 중국 발전과 번영을 위해 민법 총칙을 제정하는 등 중국 법제를 아주 크게 정비한 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또한 한중 양국 관계발전을 위해서 많은 도움 아끼지 않았고 특히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관한 한국 입장을 지속해서 지지해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장 위원장은 “중국 전인대를 대표해 대통령님의 중국 방문을 환영한다”며 “이번이 저와 대통령님의 2번째 만남인 거 같다. 2015년에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을 때 대통령님과 아주 좋은 대화를 나눴고 저에게 깊은 인상 남겨주셨다”고 말했다.

그는 “어제 시진핑 주석님은 대통령님과 중요한 회담을 했고 중한 관계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전면적이고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며 “앞으로 중한 관계발전에 중요한 리더십을 발휘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님께서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저의 친절한 안부 인사를 전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