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경제 채널 재가동 합의했다

한·중, 경제 채널 재가동 합의했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12-15 22:36
업데이트 2017-12-15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中서열 2위 리커창 총리 회담

文 “사드로 위축된 경제 회복 독려해달라”
李 “관계 발전시 한국 기업 많은 혜택”
한·중·일 정상회담 조속한 개최 공감대
이미지 확대
리커창 中총리 만난 文대통령
리커창 中총리 만난 文대통령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오른쪽) 중국 국무원 총리와 면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베이징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분야가 많다”면서 “비록 중국 정부가 관여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사드로 인해 위축된 기업과 경제분야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리커창 총리께서 적극 독려해달라”고 밝혔다.

‘비록 관여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라는 전제조건을 달았지만 사드 갈등에 따른 우리 기업의 피해 및 회복을 위한 조치를 중국에 문 대통령이 직접 요구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제안했다. 이에 리 총리는 “조속한 시일 내 삼국 간 정상회담이 개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이로써 2015년 11월을 끝으로 중단됐던 한·중·일 정상회담이 내년 초에 재개될 가능성이 커졌다. 전날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완벽하게 정상화하는 기틀을 놓은 데 이어 이날 면담에서 실질적인 조치가 논의되면서 양국 관계는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리 총리는 “대통령께서 시진핑 주석과 회동을 했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면서 “중·한 양국은 ‘민감한 문제’를 잘 처리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미래를 확신한다. 왜냐하면 같은 방향을 보고 함께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사드 경제보복’을 인정하지는 않았지만 “일부 한국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지만 투자 환경이 악화된 것은 아니며 중·한 관계가 발전하면 한국 기업은 많은 혜택을 얻을 것”이라고 낙관적 전망을 내놓았다. 또한 “한·중 간 경제·무역 부처 간 소통채널이 정지된 상태임을 잘 알고 있다”며 “향후 양국 경제·무역 부처 간 채널을 재가동하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문 대통령으로부터 경제·무역 부처 간 채널 재가동 요청을 받고 이같이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리 총리는 “이번 방문을 계기로 중단됐던 양국 간 협력 사업이 재가동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잠재력이 큰 경제·무역·에너지·보건 등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는데 중요한 것은 후속 사업의 충실한 이행”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베이징대 연설에서 “북한의 핵·미사일은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북한의 핵 개발 및 역내 긴장 고조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의 평화와 발전에도 큰 위협”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밤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의 출발점인 충칭으로 이동했다.

베이징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12-16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