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비핵화 협상 없다” vs 미국 “중단해야 대화”…안보리서 충돌

북한 “비핵화 협상 없다” vs 미국 “중단해야 대화”…안보리서 충돌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2-16 08:09
업데이트 2017-12-16 0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과 미국이 15일(현지시간) 유엔 ‘비확산 및 북한’을 주제로 열린 안보리 장관급회의에서 비핵화를 두고 정면 충돌했다.
이미지 확대
틸러슨 유엔 안보리 회의
틸러슨 유엔 안보리 회의 2017.12.15 ap연합
틸러슨 장관은 “북한과의 대화가 이뤄지기 전에 위협적 행동의 지속적 중단(sustained cessation)이 있어야 한다.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돌아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과의 전쟁을 추구하거나 원하지 않는다. 방어를 위해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해왔다”고 강조했다.

북한 자성남 대사는 “북한은 책임 있는 핵보유국이며,평화를 사랑하는 국가. 비확산의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북한은 핵무기와 (관련) 기술의 불법적인 이전을 막을 절대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비핵화를 위한 협상 테이블에는 나오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틸러슨 장관은 추가발언 신청을 통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해 불법적인 핵폭발 장치를 터뜨리고,대륙간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한 나라가 있다. 가장 강력한 제재를 통해 처벌을 받는 한 나라가 있다. 그것은 북한 ‘김씨 정권’(Kim regime)”이라면서 “그들은 이런 긴장에 책임이 있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미지 확대
자성남 유엔주재 북한대사
자성남 유엔주재 북한대사 로이터. 2017.12.15
한국측 수석대표로 참석한 조현 외교부 제2차관도 “북한의 유감스러운 발언에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 수많은 안보리 결의에서 보듯 국제사회는 어떤 경우에도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거듭해서 분명히 해왔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반도가 일촉즉발의 심각한 위기에 있으며 대화채널이 시급하다는 인식에는 대체로 견해가 일치했다. 그러나 미국과 일본은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해서라도 더 강한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미국의 일방적 군사동행 가능성을 극도로 경계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오해가 충돌로 확대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남북 간 및 군사 당국 간 채널을 포함해 북한과 즉각 소통채널을 재건,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