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칭찬 쿠폰 모아 케냐의 형 돕는 ‘어린이 천사들’

칭찬 쿠폰 모아 케냐의 형 돕는 ‘어린이 천사들’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7-12-17 17:56
업데이트 2017-12-17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역아동센터, 해외빈곤아동 후원

“시험에서 100점을 맞거나 착한 일을 하면 칭찬쿠폰을 받아요. 이 쿠폰을 모아 케냐에서 어렵게 살고 있는 형을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뿌듯해요.”
서울 관악구 봉천동에 위치한 비전교실아동센터에 다니는 아이들이 매월 용돈을 모아 후원하는 케냐의 게오프레이 문아오에게 직접 쓴 손편지와 게오프레이 문아오가 비전교실 아이들에게 보낸 답장. 한국컴패션 제공
서울 관악구 봉천동에 위치한 비전교실아동센터에 다니는 아이들이 매월 용돈을 모아 후원하는 케냐의 게오프레이 문아오에게 직접 쓴 손편지와 게오프레이 문아오가 비전교실 아이들에게 보낸 답장.
한국컴패션 제공
서울 관악구에 있는 비전교실지역아동센터(비전교실)에 다니고 있는 A(12)군은 자신이 모은 용돈으로 자신보다 어려운 환경의 또래 친구를 도울 수 있다는 사실에 보람을 느낀다며 밝게 웃었다. 비전교실은 기초생활수급자나 한부모·장애인·다문화 가정 등 지역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학습 등에 도움을 주는 일종의 돌봄 역할을 하는 곳이다. 비전교실은 2014년 3월부터 아이들이 청소 등 착한 일을 해서 교사와 학부모로부터 받는 칭찬쿠폰(100원)이나 용돈을 기부함에 넣으면, 이 돈을 모아 매월 4만 5000원씩 해외 빈곤아동 후원을 하고 있다. 돈은 해외 빈곤아동 후원단체인 한국컴패션을 통해 케냐의 게오프레이 문아오(15)에게 전달된다. 후원금은 게오프레이 문아오의 학교생활 지원과 방과 후 활동 등에 쓰인다.

박진숙 비전교실 센터장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스스로 자신의 힘으로 어려운 사람을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을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후원을 시작했다”면서 “처음에는 단순히 신기해서 참여했던 아이들이 후원 아이가 보낸 편지에서 자신의 이름을 보고 지금은 자신의 용돈을 아껴 일부러 기부함에 돈을 넣는 등 더 적극적으로 후원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센터장은 “처음엔 매월 후원금 4만 5000원을 모으는 게 쉽지 않았는데, 지금은 적극적인 아이들 덕분에 후원금 모으는 일이 수월해졌다”면서 “나에게는 작은 도움도 다른 사람에게는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아이들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비전교실은 최근 자체 자선바자회를 열어 수익의 절반을 후원금에 보태기도 했다. 비전교실에 다니는 한 아이는 작은 아동 신발 공장을 운영하는 외할아버지로부터 새 신발 7켤레를 받아 와 2000원씩 받고 판 수익금을 후원금에 보탰다. 2014년 처음 후원을 시작할 때부터 후원활동을 함께해 왔다는 B(15)양은 “지구 반대편에 언어도 다르고 국적도 다른 친구가 생긴 게 신기하다”면서 “여건이 된다면 지금 후원하고 있는 친구 게오프레이뿐 아니라 다른 친구들도 돕고 싶다. 내 작은 도움으로 그 친구가 하고 싶은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마음이 따뜻해지기 때문”이라고 웃음 지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7-12-18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