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北대표단 남쪽 방문에 대북제재 사전조치 필요시 검토”

외교부 “北대표단 남쪽 방문에 대북제재 사전조치 필요시 검토”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09 17:27
업데이트 2018-01-09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는 9일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우리 정부의 대북 독자 제재 유예 가능성과 관련, 북한 대표단의 한국 방문을 위해 필요할 경우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는 평화올림픽 구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인 만큼 북한 대표단의 남쪽 방문에 있어 대북제재와 관련해 사전조치가 필요할 경우 유엔 제재위원회 및 미국 등 관련국들과 긴밀한 협의하에 검토해나갈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는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의 심각성을 충분히 감안하면서 확고한 한미 공조와 국제적 협력을 통한 대북제재 압박을 충실히 이행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변인은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발표한 위안부 합의 처리 방향에 대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힌 데 관해서는 “앞으로 여러 외교적 접촉 계기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위안부) 피해자들께서 한결같이 바라는 것은 자발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과”라며 “우리 정부로서는 일본 정부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자발적으로 진정성을 보인다면 이를 환영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위안부 합의 처리 방향 발표를 앞두고 일본측에 관련 내용을 설명했느냐는 질문에는 “저희가 사전에 일본측에 외교 채널을 통해 설명했고 일본측은 자신들의 입장을 다시 한 번 저희한테 설명을 해왔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