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國技’ 태권도, 평창서 남북 화합 중심으로

‘國技’ 태권도, 평창서 남북 화합 중심으로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8-01-09 22:50
업데이트 2018-01-09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주도 ITF 시범단 파견 될 듯

작년 6월 무주 시범공연 뒤 합의

‘국기’ 태권도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남북한 화합의 중심에 선다.
이미지 확대
북한이 이끄는 국제태권도연맹(ITF) 시범단이 남한 내 공연을 위해 지난해 6월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북한이 이끄는 국제태권도연맹(ITF) 시범단이 남한 내 공연을 위해 지난해 6월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북한이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고위급 회담 첫 전체회의에서 선수단과 대표단, 응원단 외에 태권도 시범단을 파견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모은다. 평창동계올림픽과 직접 연관성이 없지만 남북한 화합을 상징하고 약속을 지키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북측이 언급한 시범단은 북한 주도로 발전해 온 국제태권도연맹(ITF) 시범단으로 추정된다. ITF 시범단은 지난해 6월 전북 무주에서 열린 2017 세계태권도연맹(WTF) 세계선수권대회 개회식 시범 공연을 위해 방한했다. 당시 국기원을 처음 찾은 리용선 ITF 총재는 “태권도는 하나다. 하나의 뿌리에서 자라난 태권도가 본의 아니게 둘로 갈라져 성장해 덩치가 커졌다. 하나로 합쳐지면 더 큰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ITF 시범단은 10년 만에 한국 땅을 밟아 우리 주도인 WTF 대회에서 시범을 선보였는데, 이는 지난해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성사된 남북 체육교류 사례였다. 문 대통령은 개막식에 직접 참석해 공연을 지켜본 뒤 시범단을 격려했다. 축사에서는 “WTF와 ITF가 하나가 되고 남북이 하나가 되고, 세계가 하나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당시 WTF와 ITF는 지난해 9월 평양에서 열린 I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기간에 WTF 시범단이 답방 형식으로 평양을 방문하고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합동 시범공연을 추진하기로 구두 합의했다. 하지만 북핵 문제로 남북 관계가 경색되면서 WTF 시범단의 평양 방문은 무산됐다. 덩달아 평창올림픽 합동 시범공연 여부도 불투명해졌으나 이날 북측의 전격 제안으로 성사 가능성이 커졌다. 약속대로 합동 시범공연이 평창에서 열린다면 하계올림픽 종목인 태권도가 동계올림픽 무대에서 평화와 화합의 메시지를 전하는 이채로운 장면을 연출하는 셈이다.

조정원 WTF 총재는 “우리 민족 고유의 무예이자 올림픽 스포츠인 태권도가 남북 관계 개선에 물꼬를 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8-01-1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