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제조강국’ 獨에 제트엔진 기술 수출

中 ‘제조강국’ 獨에 제트엔진 기술 수출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8-01-15 22:18
업데이트 2018-01-15 2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막대한 군용기 수요에 큰 발전…홍콩 언론 “기술 굴기 신기원”

중국이 자체 개발한 항공기 제트엔진 기술이 세계 일등 제조업 국가인 독일에 수출될 전망이다.

1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군용기 생산의 중심지인 산시(陝西)성 시안(西安)에서 파견된 대표단이 조만간 독일을 방문해 고성능 제트엔진에 쓰이는 터빈 블레이드 제조장비와 기술 수출을 논의한다.

터빈 블레이드는 연료의 연소에서 나오는 열을 운동에너지로 바꾸어 비행기 동력을 확보하는 제트엔진의 핵심 부품이다. 중국이 개발한 터빈 블레이드는 레이저 빔으로 표면에 극도로 미세한 구멍을 뚫어 공기를 통과시킴으로써 냉각 기능을 향상했다. 기존 합금보다 수백℃ 더 높은 온도를 견딘다.

중국이 제트엔진 기술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방대한 군용기 수요 덕분이다. 중국은 미국 다음으로 많은 1700여대의 군용기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은 ‘젠(J)20’ 스텔스 전투기에 쓰인 ‘WS-15’ 터보팬 제트엔진을 자체 개발했다. 이 엔진은 ‘F22 랩터’ 스텔스 전투기에 쓰여 세계 최고의 군용기 엔진으로 평가받는 프랫앤드휘트니(P&W)사의 ‘F119’ 엔진에 필적한다.

중국은 독일에 터빈 블레이드 기술을 전수하고, 독일이 자랑하는 압축기 기술을 배울 계획이다. 이러한 협력을 바탕으로 세계 비행기 엔진 시장에 도전한다는 복안이다. 현재 비행기 엔진 시장은 GE, 프랫앤드휘트니, 롤스로이스, CFM 등 미국, 영국, 프랑스 3개국 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SCMP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최초로 제트 전투기를 생산한 제조업 최강국 독일에 제트엔진 기술을 수출하면서 중국의 ‘기술 굴기’가 신기원을 이루게 됐다”고 평가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8-01-16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