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5세 돌풍’ 코스튜크 21년 만에 그랜드슬램 최연소 3R 진출

‘15세 돌풍’ 코스튜크 21년 만에 그랜드슬램 최연소 3R 진출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1-17 16:12
업데이트 2018-01-17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르타 코스튜크(15·우크라이나)가 21년 만에 그랜드슬램 대회 3라운드에 진출한 최연소 선수로 이름을 올렸다.

여자프로테니스(WTA) 세계랭킹 521위인 코스튜크는 17일 멜버른의 로드 레이버 아레나 메인코트에서 이어진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여자단식 2회전에서 올리비아 로고프스카(호주)를 2-0(6-3 7-5)으로 셧아웃하고 3라운드에 올라 대회 네 번째 시드를 받은 같은 우크라이나의 엘리나 스비톨리나와 32강전을 치른다. 지금까지 그랜드슬램 대회에서 최연소로 3라운드에 진출한 선수는 미랴나 루치치 바로니로 1997년 US오픈 대회에서였다. 바로니는 한 해 전 마르티나 힝기스(스위스)에 이어 호주오픈 32강전에 오른 최연소 선수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해 호주오픈 주니어 우승자인 코스튜크는 “지난해 로드 레이버 아레나에서 경기해본 경험이 있어 운이 좋았다. 해서 빅코트에서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알고 있었던 것 같다”고 여유를 부렸다. 이어 “시작부터 바짝 당겼는데 샷이 좋았던 것은 아니었고 오히려 서브가 좋았던 것 같다”고 돌아봤다.
멜버른 로이터 연합뉴스
멜버른 로이터 연합뉴스
그녀는 지난해 주니어 챔피언 자격으로 와일드카드가 주어져 이번 대회에 나섰고 이날 첫 시니어 무대 승리와 함께 최근 다섯 경기 연속 승리를 거두며 3라운드에 올랐다. 이날 승리로 주니어 커리어가 끝났음을 성공적으로 알린 코스튜크는 적어도 250위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이번 대회에 출전하기 전까지 5000파운드(약 736만원)를 상금으로 챙겼는데 이번 주 두 차례 승리만으로 8만 2000파운드(약 1억2080만원)란 큰돈을 손에 쥐었다. 그녀는 “난 이미 어디에 돈을 써야 하는지 조금은 알고 있다. 물론 가족들에게 가장 먼저 돌아가야겠지만 가족이 많기 때문에 내 몫부터 떼놓아야겠다”고 우스갯소리를 했다.

스비톨리나는 앞서 같은 경기장에서 카테리나 시니아코바(체코)에 2-1(4-6 6-2 6-1)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다. 코스튜크는 스비톨리나와의 결전에 대해 “그저 즐길 것”이라고 말한 뒤 “빅 코트에 다시 서게 될 것 같은데 내가 가장 잘하는 테니스를 펼치기만 하면 될 것 같다. 다른 모든 상대처럼 그녀 역시 조금 힘들 것이다. 그래서 난 최대한 이용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게 내가 하려 하는 바다. 엘리나가 어떻게 할지 조금은 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더 이상 자세하게 말하고 싶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