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은, 올해 첫 기준금리 연 1.50% 동결…“만장일치”

한은, 올해 첫 기준금리 연 1.50% 동결…“만장일치”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8-01-18 14:24
업데이트 2018-01-18 1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첫 기준금리를 연 1.50%로 동결했다. 지난해 6년 5개월 만에 금리를 인상한 이후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이미지 확대
기준금리 연 1.50% 동결
기준금리 연 1.50% 동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통화정책방향 설명과 함께 가상통화 가격변동이 금융안정을 저해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2018.1.18
연합뉴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8일 오전 금통위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 동결을 만장일치로 연 1.50%로 동결했다”고 밝혔다.

한은은 지난해 11월 30일에 열린 직전 금통위 회의에서 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연 1.25%에서 1.50%로 0.25% 포인트 인상했다.

이번 금리 동결 결정은 금융시장 예측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금융투자협회가 채권전문가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99%가 동결을 전망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물가 상승률이 높지도 않고 경제성장세가 더 뚜렷해지지도 않아서 금리를 인상할 명확한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한은도 지난번 금리 인상 이래 줄곧 보수적 태도를 유지해왔다. 이주열 총재는 추가 인상을 경기지표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
이미지 확대
가상통화 질문 받는 한은총재
가상통화 질문 받는 한은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통화정책방향 설명을 마친 뒤 가상통화와 금융안정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국내외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대체로 올 하반기에 추가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음 회의가 있는 2월 금통위는 이 총재가 퇴임하기 전 마지막이고, 4월은 신임 총재가 임명된 직후, 5월은 지방선거를 앞둔 점이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상반기 추가 인상 가능성도 남아있다. 미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이 예정돼 있는데다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가 높아질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3월 연준 금리 인상 가능성과 2년 연속 3%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성장률, 멈추지 않는 강남지역 부동산가격 등을 종합 고려할 때 4∼5월 금리 인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각종 대책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는 강남 부동산 시장 분위기나 가계 빚 증가 추이, 가상화폐 등이 미치는 영향도 고려 대상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