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홍근 “김윤옥 여사 명품구입에 특활비 3천만∼4천만원 사용”

박홍근 “김윤옥 여사 명품구입에 특활비 3천만∼4천만원 사용”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1-19 11:25
업데이트 2018-01-19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환거래법·관세법 문제…횡령죄 소지도”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의 명품 구입에 사용된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규모가 3천만∼4천만원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연합 자료사진]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연합 자료사진]
박 수석부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특활비) 1억 중에서 3천만∼4천만원 정도가 2011년 영부인의 미국 국빈방문 시 행정관에게 돈을 줘서 명품을 사는 데 쓰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다시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전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이 2011년 국정원의 특활비 1억원을 받아 달러 환전을 한 뒤 김 여사 측에 건넸고, 이 돈이 명품 구입 등에 쓰였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김 여사가 만약 이런 1천만 원 이상을 외국으로 반출했을 경우 외환거래법 문제가 (생기는 것) 아닌가”라면서 “600달러 이상의 물건을 사고, 신고를 안 했다면 관세법 문제이기도 하다. 국고가 개인적으로 쓰였다면 횡령죄에 해당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11년 10월 15일 자로, 당시 국빈방문하던 김 여사가 미국의 모 쇼핑몰에서 남녀 경호원과 쇼핑하는 모습을 본 목격자의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이 한 언론사에서 보도됐다”며 “그런 일련의 흐름이 이런 부분을 뒷받침한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저쪽(이 전 대통령 측)에서 저를 명예훼손죄로 고발한다고 엄포를 놓는데, 저는 진술내용을 전달한 것이기 때문에 회피할 생각이 없고 당당하게 맞설 생각”이라며 “검찰이 낱낱이 객관적으로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