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범계, ‘다스 리베이트 MB에 전달’ 내부자 녹취록 공개

박범계, ‘다스 리베이트 MB에 전달’ 내부자 녹취록 공개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21 14:59
업데이트 2018-01-21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동형, 고철업체 리베이트 이상득·이명박에 줬다 하더라”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21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다스로 흘러들어간 리베이트가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됐다는 주장을 담은 녹취록을 공개했다.
박범계, ’다스 리베이트 MB에 전달’ 내부자 녹취록 공개
박범계, ’다스 리베이트 MB에 전달’ 내부자 녹취록 공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2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다스로 흘러들어간 리베이트가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됐다는 주장을 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 일가가 돈을 위해 벌인 파렴치한 행위에 치를 떤 측근들의 양심선언에서 다스 수사가 비롯됐다”며 “최근 다스 수사는 주가조작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털 대표이사와 참여연대 고발로부터 시작됐는데, 내부 고발자들의 핵심 증언과 증거가 쏟아져 나왔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내부 고발자가 제공한 녹음파일에 의하면 다스 이상은 회장의 아들 이동형은 대학관광으로부터 매달 220만원씩, 3년 정도 7찬200여만원의 리베이트를 받았다”며 “이것이 문제가 되자 아무 잘못 없는 부하 직원에게 ‘총대 메라’며 덮어씌우려고 했다”고 폭로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문제의 직원은 “대학관광이고 뭐고 이런 거 다 나한테 총대 메서, 내가 가서 총대 메라 그러고…오만 잡일 조사하는 거, 이런 거 오만 잡일 다 시키고, 그러다가 또 이거 뭐 했다고 몰아내고”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 직원이 이명박 청와대 민정수석실 박모 행정관에게 관련 문제를 전달했으나 묵살당했고, 3년간 인사 불이익을 당하다 다스를 떠났다고 박 의원은 전했다.

박 의원은 이와 함께 “또 다른 녹음파일에 따르면 이동형은 사촌형 김모씨의 고철사업체로부터도 리베이트를 6억3천만원이나 받았다”며 “10년 가까이 거래를 해오다 2016년 3월 다스가 갑자기 거래업체를 바꾸자, 김모씨가 돈을 돌려 달라 했는데 이동형은 ‘이상득, 이명박에게 줬다’며 거절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두 명의 관련자 대화로 구성된 녹취록에선 B로 표기된 인물이 “이동형한테 돈 준게 있어. 이동형 월 3천만원씩 들어갔다고. 그걸 달라는 것인데, 지금 오리발을 내미는 거지. 이상득이, 이명박이 줬다 이 XX 하는 거야”라고 발언한다.

박 의원은 또 이동형이 “나도 어디 갈 데도 없으니까…아버지도 여기서 월급 받고 있지”라고 발언한 녹취도 함께 공개, “이상은 회장이 월급 사장에 불과하다는 것을 그의 아들이 실토했고 다스에 원망을 품은 직원이 오롯이 저장해 놓은 증거”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