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부채한도 관리 비상… 새달 중순이후 최대 고비

美 부채한도 관리 비상… 새달 중순이후 최대 고비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8-01-21 22:30
업데이트 2018-01-21 2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금융위기 우려 확산

미 상원에서 임시지출법안이 부결되면서 미 연방정부가 지난 20일(이하 현지시간)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됐다. 오는 2월 중순까지 재정이나 이민 정책 등 쟁점이 해소되지 못하면 금융시장의 불안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자칫 ‘디폴트’(채무불이행)와 관련된 부채한도 문제로 파문이 번질 수 있다는 뜻이다.

21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가장 최근에 벌어진 2013년 셧다운 당시 미국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1주일간 0.2% 포인트 떨어졌다. 뉴욕 S&P500 지수도 셧다운 첫날 평균 0.9% 하락하는 등 평소와 비슷한 등락폭을 보였다.

트럼프 행정부에 셧다운은 정치적 부담이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월 중간선거를 의식해 이민정책 등을 부각시킬 경우 장기화될 수 있다.

지난 19일 워싱턴포스트와 ABC뉴스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연방정부가 폐쇄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의 책임이 크다’는 응답비율이 48%로 민주당(28%)보다 많았다.

다만 전문가들은 미국의 부채한도 때문에 이번 사태의 고비를 2월 중순 이후로 꼽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예산지출 증가로 재정적자 폭이 커지고, 그 결과 국가채무가 늘어나 법이 정한 부채한도에 육박한 상황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미 재무부가 비상조치로 법정 부채한도를 관리하고 있지만 3월 중순 이후부터는 어려워질 수 있다”면서 “2월 중·하순부터는 부채한도 이슈가 불거져 국내외 시장 불안을 자극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8-01-22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